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 해결 방법

2018. 8. 18. 11:35 / 서기랑

 어제까지만 해도 잘 사용하던 엑셀 파일이 갑자기 열리지 않거나 파일을 정상적으로 열었는데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면?

 자주는 아니지만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이런 경험을 할 수 있을 텐데 이런 경우 파일 자체가 완전히 손상된 것이 아니라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파일을 열수 있을 것이다.


파일이 안 열리는 경우

 엑셀 자체는 실행이 되지만 특정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에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다.

 이 방법만으로 대부분 엑셀 파일 안열림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주로 파일 손상 등)


 우선 엑셀을 실행하여 '파일 - 옵션'을 통해 옵션 창을 열도록 하자.

엑셀의 옵션


 옵션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고급 탭을 클릭하고 일반 부분에 'DDE(동적 데이터 교환)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무시(O)'부분을 확인해보자.

 보통은 체크되어 있지 않지만 혹시나 체크가 되었다면 체크를 해제하도록 하자.

동적 데이터 교환 해제


 옵션의 확인이 끝났다면 이제 문제가 되는 파일을 열어볼 차례다.

 '파일 - 열기'순으로 클릭하도록 하자.

엑셀 파일 열기


 열기 창이 나타나면 열리지 않는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열기 버튼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열기 및 복구(E)'를 클릭.

 (먼저 파일을 선택하지 않고 열기 및 복구를 클릭하면 소용없다.)

안열리는 파일 선택 복구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우선 '복구'를 클릭하여 파일 열기를 시도해보고, 열리지 않는다면 '데이터 추출'로 열기를 시도해보도록 하자.

 두 열기 방법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복구는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여 원본 상태의 파일을 여는 방법이고 데이터 추출은 복구가 불가하여 그래프, 피벗테이블, 서식 등의 정보는 제외하고 문자 같은 데이터만 살려서 보여주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100%는 아니지만 수식도 살려준다.)

복구 혹은 데이터 추출


내용이 보이지 않는 경우

 파일은 열리는데 내용이 아무것도 안 보인다?

 보통 이런 경우는 엑셀이나 파일에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숨기기를 클릭하고 저장했을 확률이 높다.


 숨기기를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상단의 보기 메뉴에서 숨기기 취소를 누르면 현재 숨겨져 있는 문서가 표시되면서 이를 선택하면 안보이던 내용이 보일 것이다.

숨기기해제


그 외 엑셀 자체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

 이 경우에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에러 메시지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컴퓨터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되지 않는 것이라면 다른 응용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하여 실행이 안 되는 것일 수 있으니 msconfig의 서비스 탭에서 서비스를 모두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 뒤 재부팅하여 실행해보고 이것으로 해결된다면 충돌 나는 프로그램을 찾아 보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