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hoose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6. 11. 11:58 / 서기랑

 인수 목록 중에 하나를 고르는 함수.

 대상의 숫자 값에 따라서 자신이 지정한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라고 보면 되는데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숫자를 결과 값으로 구하는 함수(weekday 함수, if 함수 등)와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엑셀 choose 함수 기본

 함수의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다.

 =choose(index_num, value1, [value2], ...)

choose 함수 기본 문법


 index_num : 대상 값을 지정하는 부분.

 숫자 값을 직접 넣어도 되고, 숫자 값이 있는 셀을 지정해도 된다.

 다만 0은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index_num에 0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choose(index_num+1, value1)과 같이 1을 더해서 사용해야 한다.

 (셀에 문자 값, 0을 넣거나 해당하는 값이 없는 경우에는 #VALUE! 에러가 난다.)

index_num부분


 value : 변환하는 값을 지정하는 부분.

 index_num의 숫자 값에 따라서 1value1 2[value2]와 같이 순차적으로 대응하는 값으로 변환하는 방식이며 변환 값을 지정할 때는 늘 그렇듯 숫자는 그냥 넣으면 되고 문자는 큰따옴표("") 안에 넣으면 된다.

 ([value2]부터는 []가 있는 만큼 당연히 생략이 가능하다.)

value1 대응되는 값


 그 외 (...) : value는 얼마든지 추가가 가능한데 에러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적어도 index_num의 숫자 범위만큼은 추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index_num의 값이 1부터 7까지 나올 수 있는 셀을 지정했다고 한다면 value 역시 [value7] 까지는 값을 지정해야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choose(B3, value1, [value2], [value3], [value4], [value5], [value6], [value7])

=choose(B3,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사용 예

 숫자 값을 다른 값으로 변환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데 예를들어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의 첫번째 자리로 성별을 구하거나 weekday 함수의 요일별 숫자값을 요일자체로 변경하는데 사용하면 좋다.

 아래는 choose 함수와 weekday, mid 함수등을 이용하여 성별과 요일을 구해본 것으로 이런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겠다.

 (참고로 아래의 주민등록번호는 둘리의 주민등록번호이다.)

choose 함수사용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