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weekday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6. 8. 10:49 / 서기랑

 일정 날짜의 요일을 나타내는 1에서 7까지의 수를 구하는 함수.

 다시 말하자면 날짜 값은 각 요일에 해당하는 숫자 값으로 나타내는 함수라고 보면 되는데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월요일', '화요일'등 요일에 대한 텍스트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숫자가 나오는 형태이기 때문에 choose함수와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엑셀 weekday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다.

 =weekday(serial_namber, [return_type])

weekday 함수 기본


 serial_namber : 요일의 값을 구할 날짜 값을 넣는 부분.

 날짜 값이 있는 셀을 넣어도 되고 '2018-06-08'같은 날짜 값을 그대로 넣어도 되는데 날짜 값을 그대로 넣는 경우 큰따옴표("") 안에 넣어야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며 그렇지 않으면 엉뚱한 결과가 나온다.

 또한 엑셀의 특성상 날짜에 대응하는 숫자가 있는 만큼 해당 날짜의 맞는 숫자 값을 넣어도 된다.

serial_namber


 요일 값은 옵션에 따라서 조금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형태인데 예를 들어 '2018-06-08'의 값을 넣으면 해당 날짜의 요일은 금요일이기 때문에 결과 값은 6이 된다.

요일 값에 대응하는 숫자 값


 [return_type] : 요일 값에 대한 옵션을 지정하는 부분.

 기본 옵션은 1, 2, 3이며 각각 1(일요일)~7(토요일), 1(월요일)~2(일요일), 0(월요일)~6(토요일)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화요일이나 수요일 등을 1로 지정하고 싶다면 12, 13등의 옵션 값을 넣어 주면 되는데 함수를 작성할 때 설명이 나오니 참고해서 작성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함수 옵션


 또한 []가 있는 만큼 생략도 가능하며 생략하는 경우에는 1 즉 1(일요일)~7(토요일)의 형태가 된다.


사용 예

 쉬운 함수이긴 하지만 다음의 결과를 보면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serial_namber 값은 모두 동일 값을 넣어 해당 요일이 금요일인 경우이며 [return_type] 옵션은 1로 1(일요일)~7(토요일)의 형태라고 보면 된다.

weekday 함수의 기본 사용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