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offset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31. 18:09 / 서기랑

 주어진 참조 영역으로부터 지정한 행과 열만큼 떨어진 위치의 참조 영역을 돌려주는 함수.

 자신이 지정한 셀을 기준으로 행과 열을 이동한 뒤 범위를 지정하는 함수라고 보면 되는데 범위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보통 다른 함수를 사용할 때 범위를 넣는 부분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수식-이름 정의'부분에서 참조 대상에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로 지정한 셀을 기준으로 행과 열을 이동한 범위 값이 아닌 단일 값을 가져올 수도 있다.


엑셀 offset 함수 기본

 =offset(reference, rows, cols, [height], [width])

엑셀 offset 함수 기본


 reference : 기준이 되는 셀을 지정하는 부분.

 이 부분을 기준으로 행과 열을 이동하거나 범위 지정을 시작하기 때문에 오직 셀 값만 넣을 수 있다.

reference


 rows : 이동하는 행 값을 지정하는 부분.

 reference에서 지정한 기준 셀이 rows에서 넣은 숫자 값만큼 행을 이동하여 변경이 된다.

 예를 들어 reference값이 B2, rows값이 1이라면 기준 셀이 B2에서 B3으로 변경된다고 보면 된다.

rows 


 cols : 이동하려는 열 값을 지정하는 부분.

 referencerows의 값으로 기준이 된 셀이 cols에 넣은 숫자 값만큼 열을 이동하여 변경이 된다

 예를 들어 reference값이 B2, rows값이 1 그리고 cols값을 3을 준다면 기준 셀이 B2에서 E3으로 이동한다고 보면 된다.

cols


 ※ 기준 셀을 변경하고 싶지 않다면 rows와 cols의 값을 0으로 주면 된다.


 [height] : 행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

 reference, rows, cols에서 지정한 값을 가지고 기준이 된 셀부터 시작하여 [height]에 넣은 숫자 값만큼 행의 범위가 지정된다.

 예를 들어 기준 셀이 E3이고, [height]를 6을 줬다면 E3부터 E8까지 범위 값(E3:E8)을 반환한다고 보면 된다.

[height]


 [width] : 열 범위를 지정하는 부분.

 reference, rows, cols에서 지정한 값을 가지고 기준이 된 셀부터 시작하여 [width]에 넣은 숫자 값만큼 열의 범위가 지정된다.

 예를 들어 기준 셀이 E3이고, [height]이 6 인상태에서 [width]를 2로 줬다면 E3부터 F8까지 범위 값(E3:F8)을 반환한다고 보면 된다.

[width]


 ※ []에 있는 만큼 생략이 가능하며 생략하는 경우에는 범위값이 아닌 기준 셀의 값을 반환한다.


사용 예

 아래의 표에서 offset함수를 사용하여 점수의 합과 평균을 구해보자.

사용 예


 합을 구하는 함수는 sum함수이고 평균을 구하는 average함수이다.

 이 두 함수는 결과만 다를 뿐 사용방법은 같은데 사용은 범위만 지정하면 되기 때문에 이 범위 지정 부분을 offset함수로 대체하기만 하면 된다.

 =sum(offset(B2,1,3,6))

 =average(offset(B2,1,3,6))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