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

2018. 1. 8. 16:46 / 서기랑

 윈도우8 부터는 부팅 시 F8을 눌러도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메뉴가 없어졌다.

 그렇다고 안전모드가 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고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어 상황에 따라서 맞는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안전모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재대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일 때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예 처음부터 부팅 시 F8을 이용하여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F8을 이용하여 윈도우10 안전모드로 부팅

 일단 이 방법은 한번 설정해 두면 예전 윈도우7 이하의 버전 윈도우의 안전모드 부팅을 하듯이 비상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말 그대로 한 번은 설정을 해둬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현재 아예 윈도우 부팅이 안 되는 상황에 이 글을 찾아온 것이라면 아래에 '그 외 다른 방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아 물론 부팅이 되는 상황이라면 우선 이 설정을 하고 F8을 눌러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것도 좋다.


 1. cmd 관리자 모드로 실행.

 F8 메뉴에 안전 모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


 2. 명령어 실행.

 cmd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안전모드가 추가된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방법


 추가한 안전모드를 다시 없애고 싶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그 외 다른 방법

 부팅 후 윈도우 로그인 화면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면 로그인하지 말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메뉴에서 키보드의 shift를 누르고 전원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Troubleshoot 모드가 있는 화면으로 부팅할 수 있으니 여기서 문제를 해결해도 된다.

 또한 방법이라고 하긴 애매하지만 윈도우10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이 몇 회 이상 발생하게 되면 자동으로 복구 관련 메뉴로 부팅이 된다.

 (그나마 이런 경우는 거의 최악의 상황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