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설치 USB 만드는 방법

2018. 1. 7. 16:04 / 서기랑

 보통 리눅스 다운로드하게 되면 어떠한 종류의 배포판이건 처음 설치를 위해서는 대부분 ISO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를 할 것이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ISO 파일은 그냥 사용 할 수는 없고 USB나 CD 혹은 DVD 등에 넣어 설치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이 글에서는 ISO 파일을 USB에 넣어 설치 가능한 리눅스 USB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리눅스 설치 USB 만들기

 예전에야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리눅스 설치용 USB 만들기는 굉장히 간단한데 그 이유는 'Rufus'라는 프로그램 덕분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윈도우 USB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리눅스 USB를 만드는데도 사용이 가능하다.


 1. Rufus 다운로드

 작업을 위해서는 Rufus가 필요하니 다운로드하면 되는데 네이버 자료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네이버 자료실


 2. 실행 및 준비

 Rufus를 실행하면 장치 부분은 자동으로 USB를 찾아서 지정한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이 부분은 작업하기전에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USB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확인이 됐다면 중하단 오른쪽에 있는 작은 CD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리눅스 ISO 파일을 선택하도록 하자.

리눅스 설치 USB 만드는 방법


 3. 리눅스 설치 USB 만들기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자신이 다운로드한 리눅스의 ISO 파일이 설치용 USB를 만드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나타나는 메시지를 모두 확인하고 작업을 잠시 기다리면 리눅스 설치 USB는 완성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