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유튜브 동시송출 방법

2018. 1. 1. 17:33 / 서기랑

 개인 인터넷 방송을 하려고 이것저것 찾다 보면, 동시송출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동시송출은 말 그대로 여러 곳의 인터넷 방송국(?)에 동시에 방송을 하는 것인데 아무래도 처음 방송을 시작한다면 여러 곳에 자신의 방송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방송을 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로 유리할 것이다.

 따라서 여건이 된다면 동시송출을 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데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 트위치 유튜브 동시송출 방법

 개인 인터넷 방송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한데 이 글에서는 게임 쪽에서 유명한 트위치와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유명한 사이트인 유튜브에 자신의 방송을 동시송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참고로 방송을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은 OBS이다.


 1.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우선 동시송출 방송을 위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방송을 위해서는 OBS, 동시송출을 위해서는 nginx)

 nginx 다운로드 바로가기

트위치 유튜브 동시송출 방법


 OBS 다운로드 바로가기


 2. nginx.conf 설정.

 두 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다운로드하였으면 실행하기 전에 nginx의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우선 nginx의 압축을 풀고 conf 폴더 안에 있는 nginx.conf를 워드패드로 열어보도록 하자.

 (메모장으로도 열리긴 하지만 개행 문자가 이상하게 나오기 때문에 워드패드로 여는 것이 좋다.)


 conf 파일의 내용을 보면 rtmp라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아래의 코드로 변경하고 트위치와 유튜브의 스트림 키를 넣으면 설정은 완료되는데 간단하게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스트림키만 넣는 것이 편할 것이다.

nginx.conf


 3. nginx 실행.

 설정이 완료됐으면 이제 nginx를 실행하면 된다.

 참고로 nginx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실행하면 검은 창만 나타났다 사라지는데 실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작업 관리자에서 nginx와 관련된 프로그램 2개가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4. OBS 설정.

 nginx의 실행까지 됐다면 이제 OBS를 설치하고 실해해보도록 하자.

 OBS가 실행되면 상단의 메뉴에서 '파일 -> 설정'으로 들어간 뒤 방송 탭을 클릭하도록 하자.

 이제 여기서 설정을 하면 되는데

 방송 형식 : '사용자 임의 방송 서버'

 URL : rtmp://자신의 IP/live

 스트림 키 : 본인 마음대로

 참고로 IP의 경우 cmd에서 ipconfig로 자신의 로컬 ip를 그대로 적으면 되는데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공유기에서 만들어진 ip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공유기에서 받은 ip는 보통 192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는 얘기다.)


 5. OBS 추가 설정.

 4번까지 했다면 기본적으로 트위치와 유튜브의 동시송출이 가능해진 상태가 됐다.

 하지만 방송을 시작해도 아무 화면도 안 나올 텐데 화면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여기서 소스는 방송 송출 시 화면에 보이는 여러 가지 기능을 생각하면 되며 OBS의 처음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추가에서 원하는 소스를 추가하면 된다.

 예를 들면 모니터의 화면 전체를 방송에서 보여주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캡처', 특정 윈도우 창만 보여주고 싶다면 '윈도우 캡처' 등을 소스에 추가하면 된다.


 또한 트위치의 경우 비트레이트가 7000을 넘어가면 송출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파일 -> 설정'에서 출력 탭의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7000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방송을 송출하는 것은 컴퓨터 성능도 중요하지만 인터넷 업로드 속도도 상당히 중요하다.

 만약 OBS에서 보여주는 화면에서 문제가 없는데 트위치나 유튜브에서 굉장한 렉과 함께 방송이 느리게 나온다면 이는 인터넷의 업로드 속도가 영상을 따라가지 못한 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영상의 해상도와 비트레이트를 줄이는 것이 좋다.

 (물론 유튜브나 트위치 서버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업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면 OBS의 가장 아래 부분에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