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컴퓨터 이름 변경 방법

2017. 11. 19. 10:02 / 서기랑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하는 경우 컴퓨터의 이름이 'DESKTOP' 으로 시작해서 문자와 숫자가 조합된 'DESKTOP-2O43JIL'등과 같은 이름으로 랜덤 생성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뭐 일반적으로 컴퓨터 이름이란 게 네트워크에서 구분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다 보니 네트워크 그룹 내에서 컴퓨터가 한대만 있고, 네트워크 공유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실 이름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는 않으며 굳이 변경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그 반대로 네트워크 공유등을 사용한다면 랜덤으로 생성된 컴퓨터 이름이 어떤 컴퓨터인지 구분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변경해주는 것이 좋은데 변경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그냥 컴퓨터 이름이 맘에 안 들어서 변경하는 것도 상관 없다.)


 ▷ 윈도우10 컴퓨터 이름 변경 방법

 1. 시스템 실행.

 시작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나오는 메뉴에서 시스템을 클릭하도록 하자.

 (참고로 '윈도우키 + Pause Break'를 눌러도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다.)


 2.설정 변경 클릭.

 시스템 화면이 나타나면 '컴퓨터 이름, 도메인 및 작업 그룹 설정' 부분에 있는 '설정 변경'을 클릭하도록 하자.

 (만약 시스템 화면이 아닌 다른 화면이 나타난다면 5번 항목을 참고.)


 3. 컴퓨터 이름 변경.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이 나타난다.

 여기서 오른쪽의 변경을 클릭하면 컴퓨터 이름을 변경 할 수 있다.


 4. 컴퓨터 재부팅.

 변경을 완료했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적용이 된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메시지의 말대로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윈도우10 컴퓨터 이름이 정상적으로 변경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5. 그 외 시스템 화면 외에 다른 화면(설정)이 나타나는 경우.

 시작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나오는 메뉴에서 시스템을 클릭했는데 시스템 화면이 아닌 설정 화면이 나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디바이스 이름이 컴퓨터의 이름이며 화면에서 바로 보이는 '이 PC의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변경을 할 수 있다.


 오히려 이쪽이 더 간편한 느낌으로 마찬가지로 이름을 변경했다면 재부팅을 해야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