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웨일 브라우저(whale Browser)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2017. 10. 11. 21:37 / 서기랑

 웹 서핑을 하기 위한 인터넷 브라우저의 종류는 다양하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부터,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엣지, 스윙 브라우저 등등 상당히 다양한데 보통은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냥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은 뭐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보통은 익스플로러 또는 엣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 한다.


 ▷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whale Browser)?

 네이버에서 개발 한 웹 브라우저로 '크로미움' 기반의 엔진을 사용하는데 이름이 웨일(whale)이라서 그런지 브라우저 관련 로고도 고래가 나온다.

 원래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슬링'이라는 엔진이 있었으나 몇 가지 문제(아무래도 호환성?) 때문에 크로미움 엔진을 사용하는 듯하며 다양한 기능이 있음에도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닌 베타 버전으로 지금 보다 좀 더 발전할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반대로 얘기하면 다른 브라우저보다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소리가 되려나??)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사이트


 ▷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장점

 1. 옴니태스킹

 보통 다른 브라우저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페이지가 전환되거나 새 탭 혹은 새창으로 열리게 되지만 웨일 브라우저의 '옴니태스킹'은 화면을 분할하여 여러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비발디에도 있는 기능으로 이와 관련된 부분은 단점에서 설명하겠다.)


 2. 퀵 서치

 웹페이지의 내용 중 모르는 용어나 번역이 필요할 때 해당 부분을 드래그하면 간단한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 기능이다.


 3. 사이트 번역

 크롬처럼 해당 웹페이지를 번역하는 가능이 있다.

 특이한 점은 이미지의 내용도 번역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글씨 인식률이 높지 않아 아직까지는 그냥 이런 기능이 있구나 정도 수준인 듯하다.



 4. TTS(문장을 음성으로 읽기)

 문장을 지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음성은 각 언어에 맞게 TTS엔진이 작동하여 들려준다.

 5. 스마트 팝업

 팝업이 나타나는 웹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팝업을 한쪽으로 모아서 열고 닫기 편하게 해준다.


 6. 사이트 곧장 가기

 주소창에 사이트 이름만 넣으면 곧장 이동이 된다.

 (물론 유명한 사이트만 되겠지만...)

 7. 확장 프로그램

 웨일 브라우저의 자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가능하며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도 일부 사용이 가능하다.


 8. 브라우저 테마 변경

 스마트폰이 연상되는 새 탭 창은 테마를 변경하거나 화면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으며 자신이 사진을 직접 올려서 꾸밀 수도 있다.


 9. 맥 OS용 버전 존재

 윈도우 외에 맥용도 존재하며 향후에는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 버전도 제작한다고 한다.


 10. 메모리 세이버

 사용하지 않는 탭을 메모리에서 잠시 내려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메모리 세이버는 설정 -> 성능 및 기타를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


 ▷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단점

 1. 윈도우7 이상의 OS만 지원이 가능.

 물론 요즘은 윈도우7을 지나 점차 10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지만 메모리 세이버라는 저사양 컴퓨터를 위한 기능이 있음에도 그 이하의 윈도우를 지원하지 않는 건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아직도 생산 현장의 PC는 XP를 사용하는 곳도 있다.)


 2. 비발디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한 흔적이 보인다.

 장점으로 적어 놓은 몇몇 기능들은 (옵니태스킹, 사이드바 등) 비발디 브라우저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라는 의견들이 상당히 많으며 그것을 비교한 글도 있다.


 3. 크로미움 엔진의 최신 버전 반영이 느리다.

 이는 크로미움 엔진을 기반으로 한 모든 브라우저의 단점으로도 볼 수도 있는데 크로미움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돼도 그것을 반영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문제가 있다.


 이는 보안상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는 등 꾀나 민감한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물론 최신 버전이라고 만능은 아니지만 문제는 크롬보다도 반영 속도가 더 느리다는 문제가 있다.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비교해 봐도 크로미움의 버전은 63.0.3238.0 크롬의 버전은 61.0.3163.100 그리고 웨일 브라우저의 버전은 60.0.3112.113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