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방법

2017. 10. 7. 19:36 / 서기랑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다움 검색 노출은 비교적 잘 되는 반면 네이버 검색 노출은 생각보다 힘든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누락된다는 건 블로그 운영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무시하기도 쉽지 않은데 검색이 잘 된다고 하더라도 어느 순간 누락이 될 수도 있고, 특정 글만 누락이 되는 등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어 주기적으로 자신이 작성한 글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은 필수가 아닐까 한다.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방법

 우선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whereispost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체크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네이버에서 블로그 검색을 하는 방식의 수동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whereispost를 이용하면 상당히 간편하게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이 가능하다.

 whereispost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상당히 심플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바로 보이는 창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고 'GO' 버튼을 누르면 최근 글을 기준으로 검색 누락을 확인하여 리스트로 보여 준다.


 상당히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공개한 rss개수를 이용하여 검색 누락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최근글을 기준으로 최대 50개 까지 밖에 확인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그전에 작성한 글의 검색 누락을 확인하려면 네이버에서 수동으로 확인해야 한다.

 우선 네이버에 접속하여 아무 글이나 검색해 보자.

 그러면 검색 결과와 함께 검색 탭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블로그 탭을 클릭하도록 하자.


 블로그 탭을 클릭하면 블로그 기준으로 검색이 되는데 여기서 출처를 찾아서 클릭하면 특정 출처에서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즉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게 되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 자신의 블로그 자료만 검색이 된다는 것이다.

 


 이제 여기까지 했다면 네이버 통합 검색창이 아닌 그 아래 조그마하게 있는 '이 블로그에서 다시 검색' 창에서 검색 누락을 확인하고 싶은 글의 제목으로 검색하면 된다.

 만약 여기서 검색이 되지 않는 다면 네이버에 검색이 누락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내가 쓴글이 검색 누락이 되면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운 빠지는 일이다.

 특히 블로그 운영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대처 방법을 몰라 걱정이 많을 텐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통으로 누락되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는 꾸준히 운영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다는 의견이 많으니 역시나 꾸준함이 제일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로 최근에 쓴 글이 누락이 되는 상황이라면 보통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는 기간이 하루나 이틀 혹은 일주일 정도까지 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 기다리면 보통 반영이 되며, 그래도 뭔가 문제가 있는 거 같다면 네이버에 원본 반영을 요청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