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Interrupts 프로세스 CPU 점유율 관련 문제 해결 방법

2023. 2. 7. 16:38 / 서기랑

 System Interrupts 프로세스는 키보드나 마우스, 네트워크 카드 등의 컴퓨터 장치에서 발생한 요청을 처리하는 프로세스로 특정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는 아니고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장치들의 이벤트를 처리하거나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등, CPU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된다.

 때문에 System Interrupts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이 높아진다면 장치에서 많은 작업이 수행 중이라고 보면 되는데 간혹 CPU의 사용량이 100이 되는 등 비정상적으로 점유율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장치 드라이버 문제, 장치 충돌, 악성코드 등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System Interrupts 프로세스 점유율 관련 문제

    1. 장치 드라이버 문제.

     최근 새로 설치한 장치가 있다면 제거 후 확인해 보거나 장치의 드라이버를 제거 후 다시 설치해 보자.

     드라이버의 제거나 업데이트는 장치 관리자에서 할 수 있다.

    장치 관리자 실행

    - 문제 되는 드라이버 찾기.

     장치 드라이버와 관련된 문제인듯하지만 어떤 장치의 드라이버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면 LetencyMon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가 되는 드라이버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해당 프로그램은 장치의 지연시간을 분석하여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지연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드라이버를 찾아 확인하는 방식으로 문제가 되는 드라이버를 찾을 수 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LetencyMon 다운로드 페이지

     드라이버 지연시간의 확인은 설치 후 [▶]을 눌러 분석을 한 뒤 [Drivers] 탭에서 [Highest execution(ms)]값이 높게 나타나는 드라이버를 확인해 보면 된다.

    프로그램 화면

     사용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자 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LetencyMon으로 문제 되는 드라이버 찾기

     

    2. 악성코드 검사.

     악성코드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윈도우 디펜더 등의 백신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검사해 보자.

     

    3. 시스템 복구.

     시스템 파일의 손상 등 윈도우 자체의 문제로 인하여 System Interrupts의 CPU 점유율이 100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cmd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시스템 복구를 시도해 보자.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4. 바이오스 업데이트.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장치나 장치의 드라이버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메인보드와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바이오스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보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보자.

     

     바이오스의 버전과 제조사, 메인보드 명은 윈도우의 시스템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스템 정보

     확인한 정보를 기준으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용 중인 메인보드의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를 하고 안내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자.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메인보드 제조사 별로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용 중인 메인보드의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안내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자칫 보드가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신중히 진행하자.)

     

    그 외 내용

     System Interrupts 프로세스의 점유율 문제는 드라이버와 관련된 문제 외에도 장치의 이상과 같이 하드웨어와 관련된 문제인 경우도 있다.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한 드라이버의 장치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보고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메인 보드의 문제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문제라면 찾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