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 브라우저(Swing Browser)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2017. 10. 4. 04:28 / 서기랑

 우리나라 대부분의 컴퓨터는 윈도우기반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아직도 ActiveX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나 단점 등이 많아 상황에 따라 다른 브라우저(크롬, 파이어 폭스 등)와 익스플로러를 같이 사용하는 사람도 많이 보이는데 만약 두 가지 이상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을 싫어하거나 사이트에 따라서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좋은지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스윙 브라우저'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 스윙 브라우저(Swing Browser)?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인 줌 인터넷에서 개발한 브라우저이다.

 익스플로러와 크롬의 엔진을 둘 다 가지고 있으며 이스트 소프트와 관련된 몇 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사이트


 ▷ 스윙 브라우저의 장점

 1. 하나의 브라우저로 모든 사이트 이용 가능.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으로 볼 수 있는 부분으로 스윙 브라우저는 크롬과 익스플로러의 엔진을 둘 다 가지고 있어 ActiveX가 필요한 사이트에서는 익스플로러 엔진을 그 외에 사이트에서는 크롬 엔진을 사용한다.


 따라서 하나의 브라우저만 사용해도 문제없이 여러 사이트를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사용자가 직접 어떤 엔진을 사용할지 변경도 가능하다.)


 2. 부가기능 활용.

 빠른 링크.

 스윙 브라우저 사용 중 ESC를 두 번 누르면 설정한 페이지가 열리는 기능으로 페이지는 직접 설정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딴짓하다가 누군가에게 들키지 않게 해주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회사에서 놀다가 상사가 오면 일하는 척한다던가 하는 그런 것들...)


 예약 웹서핑.

 일종의 알람 기능으로 예약하고자 하는 사이트와 시간을 정해 놓으면 알람과 함께 사이트를 열 수 있는 기능으로 보면 된다.


 스마트 주소창.

 실시간 날씨, 로또, 주가, 사전 등 간단한 정보는 주소창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연관된 사이트를 보여주어 바로 이동이 가능하게 도와준다.


 안티피싱.

 알약 DB 등에 저장된 유해 가능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어와 접근 제한 등을 제공


 캡처.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웹페이지를 캡처하여 편집/저장이 가능하다.


 마우스 우클릭 해제.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없거나 추가 기능을 이용해야만 되는 기능이지만 스윙 브라우저는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어 있다.



 ▷ 스윙 브라우저의 단점

 1. 듀얼 엔진 전환 문제.

 장점에서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이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스윙 브라우저는 사이트에 따라서 엔진을 전환하여 사용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엔진을 전환하는 방법이 ActiveX를 감지하는 것이 아닌 개발자들이 직접 넣은 사이트에 따라서 전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입력되지 않은 사이트는 엔진이 자동으로 전환되지 않으며 또한 크롬에서 잘 돌아가는 사이트가 스윙 브라우저에서는 잘 작동이 안 되는 경우도 조금 있는 듯하다.


 2. 크롬에 비해 업데이트가 느림.

 스윙 브라우저는 크롬 엔진을 가지고 있다고 했지만 정확히는 크로미움 기반의 엔진이라고 보면 되는데 아무튼 이런 일종의 원본이 아닌 개조 혹은 개작 프로그램들은 원본이 업데이트된 후에 이 것을 다시 상황에 맞게 반영해야 하며 또한 그 특성상 브라우저 기반을 통째로 뜯어고쳐야 하는 부분까지 있어 업데이트는 당연히 늦을 수밖에 없다.

 (이 부분은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의 공통적인 부분)


 하지만 그런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업데이트가 너무 늦지 않은가 하는 점이 있으며 특정 플러그인 중에서는 크롬에서는 잘 작동되지만 스윙 브라우저에서 작동되지 않는 플러그인도 일부 존재한다.


 여기까지 스윙 브라우저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몇 가지 정리해 봤는데 어떤 브라우저가 됐건 장점과 단점은 존재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건 자신에게 잘 맞는 브라우저를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