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사용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들

2017. 10. 2. 20:14 / 서기랑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유튜브는 그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동영상의 종류가 방대하기 때문일 텐데 일반적으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거나 공유 하는 경우 단순히 재생 버튼을 누르고 보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몇 가지 기능을 알고 있다면 조금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공유 하는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


 ▷ 유튜브 사용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들

★ 재생 관련

1. 숫자키 이용

 동영상 중간중간을 빠르게 보기 위해서 마우스로 위치를 클릭하는 방법도 있지만, 키보드의 숫자키를 이용해서 위치를 이동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숫자 0은 영상의 가장 처음으로 이동, 숫자 1은 영상의 약 10%에 해당되는 위치로 이동 등으로 숫자 9까지 위치 이동이 가능하다.


2. 스페이스바

 재생 또는 일시 중지.


3. 키보드 왼쪽 오른쪽 화살표 키

 현재 동영상에서 5초 이동.


4. 키보드 위아래 화살표 키

 볼륨 조절.


5. 반복 재생

 동영상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 중 '연속 재생'이란 메뉴가 있는데 클릭하여 체크해 두면 반복 재생이 가능하다.


6. 동영상 제한 풀기

 해당 기능은 유튜브의 정식 기능이라기보다는 일종의 꼼수라고 볼 수 있는데 유튜브는 가끔 동영상에 지역제한 등이 걸려 볼 수 없는 영상이 있다.

 이 영상의 주소에서 '/watch?v=' 부분을 'v/'로 변경하면 지역 제한 동영상도 볼 수 있다고 한다.



★ 검색 관련

1. 정확하게 검색

 동영상을 검색할 때 크게 관련 없는 영상도 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검색어 앞에 allintitle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다.

 예) allinititle 테일즈오브판타지아


2. 특정 키워드 제외

 동영상 검색 시 검색에 뒤에 '-키워드'를 넣으면 해당 키워드가 제외된 결과만 검색된다.

 예) 테일즈오브판타지아 -데스티니 -이터니아


이 밖에도 유튜브는 구글에서 인수한 영향인지 검색 시 구글과 동일한 검색 기능을 사용 가능하다.



★ 공유 관련(소스 복사)

코드 사용 예)

 src="" 안에 있는 주소의 마지막 부분에 넣으면 되고 순서는 상관 없다.


<iframe width="480" height="270" src="https://www.youtube.com/embed/odE7y4nisos?ecver=1&autoplay=1&start=90&end=10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1. 자동 재생

 소스 주소 뒤에 '&autoplay=1'을 붙이면 영상이 자동 재생이 된다.


2. 특정 시간부터 재생

 소스 주소 뒤에 '&start=시간'을 붙이면 해당 시간 부터 영상이 자동 재생이 된다.

 (시간은 1:30초를 원한다면 90을 적는 것과 같은 초 단위로 입력해야 한다.)


3. 특정 구간만 재생

 소스 주소 뒤에 &end=시간'을 붙이면 특정 구간만 재생 된다.


4. 반복 재생

 소스 주소 뒤에 '&loop=1'을 붙이면 영상이 자동 재생이 된다.

 참고로 루프 관련 부분은 잘 되는 사람도 있고 안되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유튜브 도움말을 보면 "이 매개변수는 AS3 플레이어 및 AS3 또는 HTML5 플레이어를 로드할 수 있는 IFrame 삽입에서 제한적으로 지원됩니다." 라고 하니 일단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 정도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5. 관련 동영상 표시 여부

 소스 주소 뒤에 '&rel=0'을 넣으면 동영상 재생 완료 후 관련 동영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6. 동영상 플레이어 컨트롤 표시

 소스 주소 뒤에 '&controls=숫자'를 넣으면 동영상의 재생이나 볼륨 조절 같은 조작을 할 수 있는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보여주거나 안보이게 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1이며 0은 보여주지 않으며, 2는 동영상을 재생하는 경우에만 보여주게 된다.

 추가로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안보이게 하면 오히려 불편 할 수 있는데 이런 옵션이 있는 이유는 안 보이게 하면 플레이어 로딩 시 성능면에서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