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종료 후 자동 부팅 문제 해결 방법

2022. 11. 10. 15:05 / 서기랑

 정상적으로 윈도우를 종료했지만 2~3초 뒤에 다시 부팅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메인보드의 전원 부분이 고장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윈도우와 관련된 버그이거나 네트워크 어댑터와 관련된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메인보드와 관련된 고장이 아니라면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자동 부팅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 관련 자동 부팅 문제

 윈도우와 관련되어 자동 부팅되는 문제라면 빠른 시작 켜기와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1. 빠른 시작 켜기 비활성화.

 시작에서 [전원 관리 옵션 선택]을 검색한 뒤 실행하자.

전원 관리 옵션 실행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

전원 단추 작동 설정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 후 [빠른 시작 켜기(권장)]이 체크되어있다면 클릭하여 해제하자.

 설정을 변경했다면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하면 된다.

빠른 시작 끄기

2. 최대 절전 모드 비활성화 하기.

 시작에서 [cmd]를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자.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 하자.

powercfg /h off

 

네트워크 어댑터 관련 자동 부팅 문제

 윈도우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면 네트워크 어댑터의 WOL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WOL 관련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네트워크 어댑터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1. 장치 관리자 실행.

 시작에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 후 실행하자.

장치 관리자 실행

2.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장치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사용중인 랜카드를 찾아 더블 클릭하여 속성을 실행하자.

 (잘 모르겠다면 Inter(R) Ethernet로 시작하거나 Realtek PCIe 등으로 시작하는 항목을 찾아보자.)

랜카드 선택

3. 패턴 일치 웨이크 온 비활성화.

 속성 창이 나타나면 [고급] 탭으로 이동.

 패턴 일치 웨이크온 혹은 Wake on Magic Packet를 찾아 값을 비활성화 or Disabled를 하자.

랜카드 고급 속성

※.  패턴 일치 웨이크 온 속성이 없는 경우.

 아마 어느정도 연식이 있는 컴퓨터라면 패턴 일치 웨이크 온 속성이 없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삭제 후 재부팅하여 자동으로 재설치되도록 두고 확인해 보거나 bios로 이동하여 WOL관련 기능을 비활성화해보자.

 

그 외 내용

- 보통 윈도우와 관련된 문제보다는 네트워크 어댑터와 관련되어 자동 재부팅되는 경우가 많은듯한데 랜카드 드라이버가 꼬이거나 하는 등의 문제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 WOL 기능은 사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최신 버전이 아닌 문제가 없는 버전을 찾아 설치하는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