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음성을 녹음하고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클로바노트)

2022. 9. 23. 18:12 / 서기랑

 강의나 회의 내용 등을 녹음한 경우 나중에 노트 정리나 회의록 작성을 위해 녹음한 내용을 다시 듣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런 경우 녹음을 반복해서 다시 듣는 것도 좋지만 녹음한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두면 작업이 훨씬 수월해지는데 녹음을 할 때 주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클로바노트라는 앱을 이용하여 녹음을 하고 AI를 이용하여 텍스트 변환을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스마트폰 음성 녹음을 텍스트로 변환하기

1. 앱 설치.

 클로바노트는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플레이스토어 앱에서 [클로바노트]를 검색한 뒤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클로바노트 설치

2. 노트 로그인.

 앱을 실행하면 로그인 버튼이 나타난다.

 네이버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앱이다 보니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하다.)

네이버 로그인

3. 권한 허용.

 녹음이나 녹음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권한이 필요하다.

 요청하는 권한은 모두 허용해주자.

클로바노트 권한

4. 새 노트 작성.

 로그인 후 권한 허용을 했다면 이제 클로바 노트를 통해 녹음을 해보자.

 녹음은 앱 하단 중앙에 있는 [+]를 터치하고 새 노트 작성이 나타나면 [녹음]을 터치하면 된다.

 (이미 녹음한 파일이 있다면 [파일 업로드]를 해도 된다.)

새 노트 음성 녹음

5. 녹음.

 녹음을 터치하면 바로 녹음이 시작된다.

 녹음을 잠시 중단하고자 한다면 화면 하단 중앙에 있는 [ l l ] 버튼을 터치하면 되며, 녹음을 종료하고자 한다면 하단 왼쪽에 [ ■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이 외에도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하단 오른쪽에 초록색으로 된 북마크 버튼을 터치하여 표시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음성 녹음

 녹음을 종료 하면 음성 종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면 [일반 대화]를 선택하고 그냥 넘어가면 된다.

녹음 대화 유형

6. 녹음 결과 확인.

 녹음을 종료하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을 시작한다.

변환 진행중

 잠시 기다리면 변환된 텍스트가 나타나게 된다.

 문장을 터치 하면 해당 구간의 음성을 확인 가능하니 잘못 변환된 텍스트가 없는지 확인해보자.

녹음을 텍스트로 변환

 참고로 메모로 이동하여 AI 요약을 터치하면 AI가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해 준다.

 대화 내용이 너무 복잡하지 않다면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AI 녹음 내역 요약

 

그 외 내용

- 작성이 완료된 노트는 PC 웹에서도 바로 공유가 되기 때문에 PC에서 작업하기에도 수월하다.

 

- 한 달에 사용 가능한 시간은 300분이다.

 다만 녹음된 파일이 있다면 스마트폰의 클로바노트 앱에서 무제한으로 변환이 가능하다고 한다.

 클로바노트의 사용시간을 모두 사용했다면 녹음 앱 등을 이용하여 녹음 후 변환만 클로바노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다.

 

-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컴퓨터에 스트레오 믹스를 설정하면 구글 문서를 통해서도 녹음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정확히는 입력된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으로 녹음된 음성을 재생하면 이를 텍스트로 변환해준다.)

 사용하기에는 클로바노트가 더 편하지만 이 경우에는 동영상의 음성도 텍스트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구글 문서를 통해 텍스트 변환을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아래의 글은 구글 문서를 통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컴퓨터에서 동영상과 음성 녹음을 텍스트로 변환하기

 구글 문서 음성 입력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 AI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이다 보니 잡음이 많거나 발음이 좋지 않다면 엉뚱한 텍스트로 변환되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변환된 텍스트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