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아이콘 크기 변경 방법

2022. 9. 17. 16:26 / 서기랑

 윈도우11의 작업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보기 힘들거나 반대로 프로그램을 많이 실행하여 크기가 조금 작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작업표시줄의 아이콘 크기를 변경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아이콘 크기 변경하기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시작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해서 실행하자.

레지스트리 편집기 검색

2. 레지스트리 경로 이동.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자.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필요한 경로로 이동

3. DWORD(32비트) 키 값 추가.

 경로에 이동했다면 해당 경로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를 클릭하여 키 값을 추가하자.

새 DWORD 값 생성

4. TaskbarSi 값 데이터 변경.

 값을 추가했다면 값의 이름을 [TaskbarSi]로 변경(대소문자가 틀리면 안 된다.) 후 값을 더블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변경하자.

값 데이터 변경

 변경 값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변경하면 된다.

0 : 가장 작은 아이콘.
1 : 중간 크기 아이콘.(윈도우11 기본 크기)
2 : 가장 큰 아이콘.

갓 데이터 별 아이콘 크기

5. 재부팅 혹은 탐색기 재시작.

 값 데이터를 변경했다면 적용을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윈도우 탐색기를 재시작 하자.

 윈도우 탐색기 재시작은 [Ctrl + Shift +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Windows 탐색기]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된다.

windows 탐색기 다시시작

※ 레지스트리 파일.

 위 과정을 실행하기 귀찮다면 아래의 코드를 보고 레지스트리 파일을 만들어 실행하거나 혹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dword:00000000의 마지막 숫자만 0, 1, 2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TaskbarSi"=dword:00000000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아이콘 크기 변경 레지스트리.zip
0.00MB

 

그 외 내용

- 원래 크기로 되돌리고자 한다면 TaskbarSi의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하거나 해당 키 값 자체를 삭제하면 된다.

 

- 아이콘의 크기에 따라 작업표시줄의 공간도 조금 작아지거나 커지는데 공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닌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보니 가장 작은 아이콘으로 설정한 경우에는 작업표시줄의 날짜 값이 조금 잘리게 된다.

 딱히 상관없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날짜 값이 잘리는 게 싫다면 날짜 표현 형식을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