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에서 윈도우10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

2022. 9. 13. 16:49 / 서기랑

 막상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다시 윈도우10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있다.

 이런 경우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1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돌아가기를 통해 간단하게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며 10일이 지났다면 윈도우10의 미디어 생성 도구를 통해 다시 설치를 해야 한다.

 

윈도우10으로 돌아가기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10일이 지났다면 돌아가기라는 기능을 통해 간단하게 다운그레이드 가능하다.

 (이 부분은 최대 60일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1. 업그레이드 돌아가기.

 우선 윈도우11의 설정을 실행하자.

시작에서 설정 검색

2. 복구.

 설정 창이 열리면 [복구]를 클릭하자.

시스템 복구 메뉴

3. 돌아가기.

 복구 옵션 중에 돌아가기라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 [돌아가기]버튼을 클릭하고 안내대로 진행하면 다시 윈도우10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윈도우10 돌아가기 버튼

 해당 부분이 비활성화 되어있다면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 한 뒤 10일이 지난 것으로 이런 경우에는 돌아가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10의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다시 설치하는 수밖에 없다.

 

윈도우10 다운그레이드 설치

 돌아가기를 통해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면 윈도우10를 다시 설치하는 방식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 이 과정에서는 개인 파일이나 앱이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은 미리 백업 후 진행하자.

 

1. 윈도우10 미디어 생성 도구 다운로드.

 아래의 MS 사이트에 접속하여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10의 미디어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자.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2. 윈도우10 설치.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처음 라이선스 동의 후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윈도우10의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미디어 설치 도구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시 창이 나타나는데 안내대로 진행하여 윈도우10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파일, 앱 모두 삭제되니 아직까지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진행 전에 꼭 백업을 하자.)

윈도우10 다시 설치

 

그 외 내용

 윈도우11을 사용하고자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막상 사용 후에는 실망하는 사용자들도 많을 것이다.

 설치 후 10일 정도는 윈도우10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이 짧다면 최대 60일까지 돌아가기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으니 무조건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것보다 기간을 연장 후 한 달 정도 사용한 뒤에 돌아갈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돌아가기 기간의 연장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윈도우10으로 다운그레이드 기간 연장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