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지갑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는 방법(전자증명서)

2022. 8. 25. 16:12 / 서기랑

 주민등록등본은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 혹은 정부24 등을 이용하여 발급받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카카오 지갑을 사용하고 있다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더라도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전자증명서로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전자증명서를 제출해도 되는 곳이라면 카카오 지갑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할 것이다.

 

카카오 지갑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1. 카카오 지갑 실행.

 카카오톡 하단의 [...]을 터치하여 더 보기 탭으로 이동한 뒤 [지갑]을 터치하여 카카오 지갑을 실행하자.

카카오톡 더보기 화면

2. 전자증명서.

 지갑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에 보이는 메뉴 중 [전자증명서]를 터치하자.

카카오 지갑 메인 화면

3. 증명서 약관 동의.

 지갑에서 처음 전자 증명서 발급을 하게 되면 먼저 약관 동의와 인증서 확인이 필요하다.

 안내대로 진행하자.

카카오 지갑 시작하기

4.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전자증명서 발급 화면이 나타나면 주민등록등본에서 [신청] 버튼을 터치.

 주민등록상 주소를 입력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를 터치하면 인증서 인증 비밀번호 입력 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5. 주민등록등본 확인.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은 [저장하기]로 카카오 지갑에 저장하거나 [제출하기]로 관련 기관에 바로 보낼 수 있다.

 또한 오른쪽 상단의 카카오톡 아이콘을 터치하면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등본 제출하기

6. 발급한 전자증명서 관리.

 발급받거나 제출한 증명서의 확인이나 제출, 삭제 등의 관리는 전자증명서 첫 화면의 [신청한 증명서]와 [제출한 증명서]에서 할 수 있다.

 확인은 증명서를 터치하면 되며 삭제는 오른쪽 상단의 [편집]을 터치하고 증명서를 선택한 후 [확인]을 터치하면 된다.

전자증명서 삭제

 

그 외 내용

 카카오 지갑에서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주민등록초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코로나 19 예방접종 증명서, 초중고 졸업 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 경력증명서 등이 있으니 필요한 증명서가 있다면 카카오 지갑을 적극 활용해 보자.

 다만 글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전자증명서는 아직 사용하지 못하는 기관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관에서 전자증명서의 제출이 가능하지 확인 후 전자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