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와 카카오 뷰 연동하는 방법

2022. 7. 24. 20:06 / 서기랑

 티스토리 블로그와 카카오 뷰의 연동을 위해서는 카카오 뷰의 채널이 있어야 하며 연동 후에는 보드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담는 형태로 발행이 가능하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방법자체는 그리 어려운편이 아니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와 카카오 뷰를 연동해보자.

 

카카오 뷰 채널 만들고 티스토리 연동하기

 티스토리와 카카오 뷰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카카오뷰의 채널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만들 수 있다.

 

1. 카카오뷰 창작센터 접속.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접속하자.

 (포털 사이트에서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검색해도 된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2. 카카오 계정 로그인.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오른쪽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자.

카카오 뷰 창작센터 화면

 계정이 없다면 신규로 만들어야 하며 다른 카카오톡 서비스를 이용한 적 있다면 통합 과정을 진행할 수도 있다.

 통합 과정은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정보 인증 등을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계정통합 인증

3. 채널 만들기.

 카카오뷰 창작센터의 내 채널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의 [+채널 만들기] 버튼을 클릭.

내 채널

 내 채널 만들기 화면이 나타나면 프로필 사진과 채널 이름 검색용 아이디, 소개글, 카테고리와 공개 여부 등 채널 정보를 넣고 하단에 [네, 입력한 정보로 채널을 개설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만들 수 있다.

 (채널 이름과 검색용 아이디는 채널을 만든 후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히 만드는 것이 좋다.)

채널 정보 설정

4. 티스토리 연동하기.

 채널이 만들어지면 채널의 대시보드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제 여기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 설정하면 된다.

 

 대쉬보드 화면 오른쪽 메뉴에서 [설정 -> 창작 채널 관리]를 클릭.

 티스토리 블로그를 확인하고 연동 부분을 클릭하여 활성화 하자. 

티스토리 연동

 

티스토리 블로그 글 보드에 담기

 티스토리 블로그와 카카오뷰의 연동은 간단하게 됐지만 연동을 했다고 글이 자동으로 카카오 뷰에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카카오뷰에 티스토리의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보드를 만들고 보드 주제에 맞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담아야 한다.

 

1. 새 보드 만들기.

 대쉬보드 화면 왼쪽의 [보드] 클릭 후 오른쪽 상단의 [새 보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자.

채널 대시보드

2. 보드에 블로그 글 담기.

 보드 에디터가 나타나면 보드 제목, 보드 설명, 글을 연동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찾아 담으면 된다.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글을 묶어서 발행하는 형태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한다.)

새 보드 에디터

 

그 외 내용

 카카오뷰에 채널을 만들고 티스토리 블로그 연동을 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된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보드를 만들고 티스토리 글을 담기만 하기보다는 채널을 꾸미고 관련된 외부 정보들도 같이 포함하여 보드를 만든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