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등록 방법

2022. 5. 25. 23:35 / 서기랑

 요즘에는 실물 면허증이 없어도 스마트폰의 앱에 면허증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를 위한 앱은 모바일 신분증과 PASS가 있다.

 

모바일 면허증 발급, 등록 하기

1. 모바일 신분증 앱.

 정부에서 지원하는 앱으로 실물 면허증과 같이 어디에든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앱에 면허증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기존의 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앱은 구글 플레이 같은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검색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구글 스토어 모바일신분증

 앱을 처음 실행하면 앱에 대한 안내 후 권한 요청, 본인 인증, 앱의 사용 인증수단(비밀번호, 지문)를 등록하게 된다.

 (인증수단에서 지문의 경우 나중에 등록해도 된다.)

앱 본인인증 시작

 이후에는 면허증을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하면 되지만 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직접 방문 수령해야 한다.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

 수령을 했다면 스캔을 통해 모바일 면허증을 등록할 수 있다.

 

2. PASS 앱.

 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앱으로 면허증도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등록 방법 자체는 기존의 면허증을 스캔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등록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등록하는 방법보다는 사용처에 제한이 많다.

 (향후 사용처가 늘어난다고는 한다.)

 

 앱은 모바일 신분증과 같이 구글 플레이 같은 앱 스토어에서 [PASS]를 검색하여 설치가 가능하며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에도 앱에 대한 안내 후 앱의 사용 비밀번호를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면허증 등록은 앱의 메인 화면에서 [운전면허증]을 터치.

패스 운전면허증

 PASS 비밀번호 입력 및 본인 인증, 면허증을 스캔 과정을 거치면 등록이 가능하다.

패스 모바일 면허증 확인

 

그 외 내용

 모바일 면허증을 통해 실물 면허증을 대체할 수 있다고는 해도 아직 시행된지 얼마 안되다보니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 조차 실물 면허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앱에 면허증을 등록했따고 하더라도 당분간은 실물 면허증도 같이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