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안 폴더 사용 설정 방법

2022. 5. 6. 22:16 / 서기랑

 보안 폴더는 스마트폰의 앱을 복사하여 보안 폴더로 지정하고 지정한 앱에서 저장하는 데이터는 별도로 관리하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이를 이용하면 사진이나 동영상, 연락처, 메일 등을 아무나 볼 수 없도록 암호를 설정하여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며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같은 앱을 동시에 실행하는 등의 작업도 가능하다.

 

보안폴더 설정 하기

1. 설정 앱 실행.

 보안폴더와 관련된 설정은 설정 앱에서 할 수 있다.

 우선 스마트폰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앱을 찾아서 실행하자.

스마트폰 설정 실행

2. 보안폴더 메뉴 이동.

 보안폴더 설정을 위해 해당 메뉴를 찾아 이동하자.

 [잠금화면 및 보안 -> 보안 폴더] 혹은 [생체 인식 및 보안 -> 보안 폴더] 등 스마트폰의 기종이나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따라 이동 메뉴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잘 못찾겠다면 설정 앱 상단에서 검색하는 게 가장 편할 것이다.)

보안 폴더 이동

3. 보안 폴더 만들기.

 보안 폴더를 실행하면 간단한 안내와 함께 보안 폴더로 지정한 앱을 실행할 때 사용할 보안 방식(패턴, PIN, 비밀번호)을 선택할 수 있다.

설정 안내 확인

 보안 방식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잠시 뒤 보안 폴더를 생성하고 기본적인 앱을 추가한 형태로 설정은 완료되며 앱이나 파일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상단의 메뉴를 통해 추가하면 된다.

보안 폴더 설정 확인

 

보안 폴더 사용하기

1. 보안 폴더 앱 실행.

 보안 폴더로 지정한 앱은 스마트폰의 앱스에 추가된 보안 폴더 아이콘을 터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포안 폴더 실행

2. 빠른 실행 메뉴.

 보안 폴더를 자주 실행한다면 스마트폰 상단의 빠른 설정창에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 상단 빠른 실행바

3. 자료 옮기기.

 보안 폴더를 설정하게 되면 원본 앱과 보안 폴더에 복사된 앱 간에 자료를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진의 경우 갤러리 앱을 통해서 보안 폴더에 추가한 갤러리 앱으로 이동할 수 있다.

갤러리 사진 보안 폴더로 이동

 

그 외 내용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보안 폴더는 원본 앱을 보안 폴더에 복사하고 따로 관리하는 기능이다.

 때문에 원본 앱의 실행 자체를 암호로 막을 수는 없는데 특정 앱 자체를 아무나 사용하지 못하도록 암호를 지정하고자 한다면 보안 폴더가 아닌 별도의 앱을 잠가주는 앱을 사용해야 한다.

스마트폰 특정 앱 비밀번호 잠금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