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없이 특정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2022. 4. 12. 21:48 / 서기랑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사용 계정 컨트롤(UAC) 창은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여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나타나지 않고 프로그램만 바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특정 프로그램 단위로 적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나타나는 것이 불편하다면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없이 특정 프로그램 실행하기

1. 작업 스케줄러 실행.

 시작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 후 실행하자.

 ([Ctrl+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control schedtasks]을 입력해도 된다.)

 

2.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 창이 나타나면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작업 만들기]를 클릭.

새 작업 만들기

 

3. 작업 내용 설정.

- 일반 설정.

 작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사용자 계정]을 관리자 계정으로 선택, [가장 높은 권한으로 실행] 부분을 체크하고 동작 탭으로 넘어가면 된다.

작업 이름 권한 설정

- 동작.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 후 창이 나타나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을 지정해주면 된다.

동작 프로그램 지정

 

- 나머지 설정.

 노트북이라면 조건 탭에서 전원과 관련된 부분의 설정은 모두 해제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스케줄러 작업은 자동 실행을 위해 트리거를 설정하지만 여기서는 직접 실행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

 

4. 스케줄러 작업 실행 바로가기 만들기.

 새 작업을 만들었다면 이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바로가기를 만들자.

 바탕화면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클릭.

윈도우 바로가기 만들기

 바로 가기 창이 나타나면 [항목 위치 입력] 부분을 아래를 참고하여 입력하고 넘어가자.

- 기본 명령어
schtasks /run /tn "작업 이름"

- 사용 예
schtasks /run /tn "seogilang_P"

바로가기 실행 명령어

 바로가기의 이름을 입력하면 스케줄러의 작업을 직접 실행할 수 있는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다.

 

5. 바로가기 실행.

 4에서 만든 바로가기를 실행하면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건너뛰고 최고 권한을 가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그 외 내용

- 바로가기의 기본 실행은 작업 스케줄러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이콘 모양은 작업 스케줄러 아이콘으로 되어있을 것이다.

 어차피 실행에는 지장이 없으니 그냥 두면 되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이콘 모양은 변경이 가능하니 변경하면 된다.

 

-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이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자.

 실행되지 않는다면 작업을 시작할 때 사용자 계정이 정상적으로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이런 방식으로 실행할 프로그램이 많다면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을 만들 때 따로 폴더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도 좋다.

 폴더를 만드는 경우에는 바로가기를 만들 때 작업 이름을 입력하는 부분을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입력하면 된다.

- 기본 명령어
schtasks /run /tn "\폴더 이름\작업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