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트레이 아이콘 목록 초기화 방법

2022. 3. 11. 18:41 / 서기랑

 삭제한 프로그램 중에는 트레이 아이콘 목록에도 흔적이 남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트레이 아이콘 목록은 따로 삭제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지저분한 목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초기화를 해야 한다.

 

작업표시줄 트레이 아이콘 목록 초기화 하기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시작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하고 실행 하자.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해도 된다.)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자.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TrayNotify

레지스트리 경로 이동

3. 레지스트리 백업.

 경로에 이동했다면 트레이 아이콘 목록과 관련된 값을 삭제하면 되는데 레지스트리 삭제의 경우 문제 발생 시 복구를 위해 먼저 삭제하려는 값을 백업하는 것이 좋다.

 백업은 해당 경로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내보내기를 하면 된다.

레지스트리 백업

4. 값 삭제.

 백업을 완료했다면 [IconStreams]과 [PastIconsStream] 값을 삭제하자.

트레이 아이콘 관련 값

5. 재부팅 후 특레이 아이콘 표시 확인.

 이제 재부팅 후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서 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 부분을 확인해 보자.

 트레이 아이콘과 관련된 부분이 초기화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작업표시줄 알림 영역

 

그 외 내용

- 3의 백업 과정은 필수는 아니지만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는 작업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혹시나 모를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작업 전에는 백업을 하는 것이 좋다.

 

- 레지스트리 값의 삭제는 트레이 아이콘과 관련된 정보를 초기화하는 것이다 보니 표시할 아이콘의 여부 역시 초기화되어 확인 후 다시 설정해줘야 한다.

 

- 트레이 아이콘 값은 어차피 잘 안보이며 성능에도 크게 관련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신경 쓰이거나 뭔가 특별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굳이 레지스트리까지 건드리면서 삭제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