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2017. 9. 15. 18:40 / 서기랑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텀블러(tumblr)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합쳐 놓은 듯한 느낌의 SNS(혹은 블로그)로 관심사와 이미지, GIF 움짤, 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구독하는 문화 덕분에 수많은 양덕들의 집합소가 되었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 관심 분야에 관련된 gif와 동영상 등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gif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동영상은 그렇지가 않다.


 따라서 동영상을 받고 싶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텀블러의 경우 익스플로러에서는 작동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 크롬을 기준으로 방법을 찾아 봤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텀블러 동영상 다운로드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몇 가지 나오기는 한다.)


 ▷ 텀블러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1 - 크롬 검색 도구

 크롬 검사 도구를 이용해서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다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 방법이 복잡해 보일 수도 있으니 어렵다면 다음에 소개할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우선 텀블러를 둘러보고 다운로드하고 싶은 동영상을 찾아보자.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동영상은 재생 버튼(▶) 아래에 instagram이나 youtube 등이 써져있는데 이 동영상들은 텀블러 동영상이 아닌 링크 글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원한다면 각 서비스에 맞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관련 글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ss, pwn, 그 외 다른 사이트) 

 인스타그램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동영상을 찾았으면 해당 동영상의 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검사(N)를 눌러보자.

귀여운 멍멍이 동영상으로 테스트를 진행.


 검사를 누르면 F12를 눌렀을 때 나오는 검사 도구가 나타나는데 F12를 누르지 않는 이유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검사를 클릭하면 검사 도구가 관련된 위치를 보여주며 나타나기 때문이다.

관련 된 위치로 검사 도구가 나타난다.


 오른쪽이나 아래쪽에 검사 도구가 나타나면 html코드가 보이는데 이제 여기서 동영상의 주소를 찾아야 한다.

 보통은 video와 관련된 것을 찾으면 되는데 주로 검사 위치 위쪽에 있다.

 만약 주소 찾기가 힘들다면 조금 더 쉽게 찾는 방법이 있는데 화면의 동영상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검사 도구의 html 코드가 번쩍 거리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관련 된 위치가 번쩍거린다.


 번쩍 거리는 위치를 찾으면 그 아래에 있는 '<video id' 로 시작하는 코드 안에 http:// 로 시작하는 주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Open in new tab'이 보인다.

 클릭하도록 하자.

동영상 주소를 찾았으면 Open in new tab를 누르자.


 그러면 새창이 뜨는데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여기까지 하면 다운로드 완료.


 ▷ 텀블러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2 - 크롬 확장 프로그램

 위 방법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크롬만 있으면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한 방법이지만 html 코드를 보는데 거부감이 있다면 어려워 보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어차피 크롬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더 쉬운데 GetThemAll 이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텀블러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GetThemAll은 네이버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에도 소개한 적 있다.

관련 글

 네이버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만큼 우선 크롬 웹스토어에서 GetThemAll를 검색해서 추가하도록 하자.

 크롬 웹스토어 바로가기 


 추가가 완료되면 아래쪽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제 다운로드를 원하는 텀블러 동영상을 찾아보자.

 동영상을 찾은 뒤 방금 추가한 GetThemAll의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동영상 탭으로 이동하면 해당 페이지의 동영상들이 리스트로 나타나며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 가능한 동영상이 리스트로 나타난다.


 GetThemAll은 한번 추가해두면 쉽게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지만 위 스샷에 보는 바와 같이 한 페이지에 여러 가지 동영상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동영상이 어느 것인지 쉽게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