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글 관련 저작권 신고 방법

2021. 12. 15. 21:12 / 서기랑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간혹 내가 작성한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다른 블로그를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 작성일 기준으로 원본 글이 노출이 되고 복사 글은 유사 문서로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내 글이 아닌 복사 글이 노출되거나 그냥 두기엔 문제가 있는 글들이 보인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삭제를 요청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포스팅 글 저작권 신고 하기

1. 고객 센터 이동.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있는 [권리침해 신고]를 클릭하자.

도움이 필요할 땐 고객 센터

2. 권리 침해 신고하기.

 고개센터의 신고하기 페이지가 나타나면 [권리 침해 심고하기]를 클릭하자.

 (부적절한 포스팅을 신고하자고 한다면 [유해 정보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권리 침해 신고하기

3. 저작권 침해 신고.

 권리 침해와 관련된 신고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블로그 포스팅 글의 삭제를 요구하고자 한다면 [저작권 침해 -> 신고하기]를 클릭해야 한다.

저작권 침해 신고하기

4. 본인 확인.

 저작권과 관련된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한 상태라도 본인 인증을 해야 한다.

 휴대폰이나 아이핀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하자.

 (로그인 상태여도 본인 확인은 해야한다.)

본인확인

5. 요청 내용 및 소맹.

 요청 페이지가 나타나면 무슨 이유로 삭제를 요청하는지 내용을을 입력하면 된다.

 양식에 꼭 맞춰서 작성하지 않아도 처리는 잘 해주지만 무슨 이유로 요청을 하는지 간단한 설명과 원본 글의 URL과 복사 글의 URL은 필수로 입력해야 한다.

 (원본 글과 복사글의 날짜와 내용이 보이는 스샷 등이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저작권 관련 포스팅 글 삭제 요청

 

그 외 내용

 복사한 글이 너무 많아 신고할 내용이 많아진다면 엑셀 등의 문서 파일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전송해도 잘 처리해준다.

 (물론 처리 후 별다른 코멘트는 없기 때문에 고객센터 담당자들이 엑셀 파일이 보기 편한지는 잘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