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경고 메시지 광고 표준에 위배되는 경험을 포함 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2021. 10. 21. 04:26 / 서기랑

 애드센스에서 제시하는 광고 표준을 지키지 않으면 애드센스는 광고 사용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메시지는 메일로 발송해주거나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상단에 노란색으로 표시되는데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면 보통은 수정할 수 있는 기간을 어느 정도 주기 때문에 경고 메시지를 발견했다면 확인하고 수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2021년 10월 21일 목요일에 발생한 경고 메시지는 성격이 조금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해당 메시지는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사람 모두에게 발생했을 것이다.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광고 경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표준에 위배되는 경험을 포함했다고?

 일단 해당 메시지가 발생한 원인을 간단히 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표준을 지키지 않는 팝업 광고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팝업 광고는 페이지를 가리고 위에 나타나는 광고로 뉴스 사이트 같은데 보면 덕지 덕지 나타나는 광고라고 보면 된다.

 

- 하지만 이상하지 않은가?

 팝업광고는 사용한 적도 없는데 갑자기 경고를 주다니 말이다.

 

- 그럼 티스토리를 의심해봐야하나??

 잠수함 패치를 했던 전적(?)이 있는 만큼 티스토리를 의심해볼 수도 있다.

 하지만 티스토리도 아니다.

 

- 나도 아니고 티스토리도 아닌데 경고 메시지라니... 그럼 다른 누군가가 사용한 팝업 광고 때문에 나까지 피해를 보는 것인가???

 일단은 이게 맞다고 볼 수 있는데 정확히는 아직 피해를 본 것은 아니지만 계속 문제가 수정이 되지 않는다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광고가 다 내려간다.)

 

 해당 경고 메시지는 2019년 12월 12일에도 발생한 적이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특성상 개별 사이트가 아닌 티스토리에 포함된 블로그 형태이다 보니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표준을 위반한 사항을 루트 도메인인 티스토리에서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 아닌가 한다.

 

- 그럼 우린 뭘 해야 하나????

 그 당시에는 빠르게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몰랐던 블로거들도 많고 딱히 뭘 하진 않았지만 문제가 해결됐다.

 때문에 이번에도 크게 문제없이 잘 넘어갈 테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

 다만 하루나 이틀 빠르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당 블로그를 찾아가 블로거에게 문제 수정을 요청하거나 해당 블로그를 신고하는 수밖에 방법이 없을 것이다.

 (19년도에 원인이 됐던 블로그는 아예 없어졌다.)

 

어떤 블로그가 문제가 되는가 확인해보자

 경고 메시지가 발생한 사이트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1. 서치 콘솔 웹 툴 접속.

 우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웹 툴 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하자.

 서치 콘솔 웹 툴

 

2. 속성 선택.

 페이지가 나타나면 속성을 선택하세요 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를 선택하도록 하자.

 (로그인을 안 했다면 먼저 로그인이 필요하다.)

블로그 선택

3. 예시 보기.

 현재 블로그의 상태 페이지가 나타나면 아래에 보이는 사이트 디자인 문제 부분에 [예시 2개 보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경고 예시 보기

4. 블로그 확인.

 예시는 동영상 형태와 스샷 형태 2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블로그 주소도 나타나니 궁금하다면 사이트에 방문해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어차피 확인하면 다 볼 수 있지만 혹시 모르니 스샷에서 주소는 가려두겠다.)

문제의 블로그 확인

 

그 외 내용

 일단 데스크탑 페이지는 문제가 없는 걸로 봐서는 팝업 광고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 듯하다.

 아마 모바일에서 팝업 광고와 고정 광고가 겹치는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데 이유야 어쨌든 문제가 빨리 해결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