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PC버전 파일 저장 기본 다운로드 위치 변경 방법

2021. 9. 24. 21:21 / 서기랑

 카카오톡의 채팅방을 통해 전달받은 파일은 저장 클릭하여 바로 다운로드하게 되면 카카오톡에서 기본으로 저장된 폴더([내 문서 -> 카카오톡 받은 파일])에 바로 다운로드된다.

 

 이것이 싫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여 원하는 폴더를 지정해서 다운로드해도 되는데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폴더의 위치가 매번 같다면 파일의 기본 저장 위치 자체를 변경하여 저장만 클릭하면 바로 해당 위치에 파일이 다운로드되도록 카카오톡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파일 저장 기본 다운로드 위치 변경하기

1. 카카오톡 설정 실행.

 당연한 얘기일지 모르지만 기본 다운로드 위치 변경은 카카오톡의 설정에서 할 수 있다.

 우선 카카오톡 PC버전의 왼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카카오톡 PC버전 설정

2. 다운로드 폴더 변경.

 파일의 다운로드는 채팅방에서 되다 보니 기본 다운로드 위치에 대한 설정도 채팅에서 할 수 있다.

 카카오톡 PC버전의 설정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채팅]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채팅방의 설정 가장 아랫부분을 보면 다운로드 폴더 부분이 보일 것이다.

 기본 경로는 내 문서의 카카오톡 받은 파일로 되어있으며 이 부분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폴더로 변경하면 된다.

파일 저장 기본 다운로드 위치

 

그 외 내용

 별거 아닌 설정이지만 카카오톡을 통해 파일을 자주 자고 받는다면 기본 다운로드 폴더는 변경해두는 것이 편한데 특히 크롬이나 엣지 등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폴더와 동일하게 설정해두면 다운로드하는 파일은 무조건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는 개념이 잡히기 때문에 의외로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