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스템 예약 드라이브 파티션 숨기는 방법

2021. 8. 12. 21:21 / 서기랑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 드라이브 파티션 외에도 시스템 예약이나 복구 파티션 등의 파티션이 할당된다.

 보통 이런 파티션들은 사용자가 직접 사용할 일은 없기 때문에 숨겨져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파티션이 숨겨지지 않고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보이거나 말거나 신경 쓰지 말고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어차피 사용하지도 못하는 파티션인데 괜히 보이는 것이 싫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다시 숨기면 된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 숨기기

1. 디스크 관리 실행.

 파티션과 관련된 설정은 디스크 관리에서 할 수 있다.

 우선 시작의 검색에서 '파티션'을 검색하고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디스크 파티션 관리

2.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디스크 관리가 실행되면 시스템 예약을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클릭하도록 하자.

시스템 예약 드라이브 메뉴

3. 드라이브 문자 제거.

 창이 나타나면 할당된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제거]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도록 하자.

 (드라이브 문자만 제거되는 것이지 파티션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제거가 완료되면 내컴퓨터에서 시스템 예약 드라이브 파티션은 보이지 않게 된다.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 제거

그 외 내용

- 해당 방법은 파티션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는 것으로 내용을 지우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할당 문자가 지워진다는 것은 해당 드라이브에 접근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인데 시스템 예약 파티션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접근할 일은 없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하면 된다.

 

- 시스템 예약의 드라이브 할당 문자를 제거한다고 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아니 애초에 시스템 예약 드라이브는 할당이 되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할당되어 내컴퓨터에 보이는 상태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드라이브 문자는 삭제하더라도 나중에 다시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예약이 아닌 다른 드라이브의 할당 문자를 지웠다면 걱정하지 말고 다시 할당해주면 된다.

 

- 드라이브 할당 문자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d:\ 등 드라이브는 숨기고 접근만 가능하도록 하자고 한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