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apk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

2021. 3. 24. 16:48 / 서기랑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은 보통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같은 앱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한다.

 하지만 스토어에 업로드하지 않은 앱의 경우 설치를 위해서는 apk(Android Application package)라는 파일을 통해 설치를 하게 되는데 apk 파일은 실행하기만 하면 아주 간단하게 설치를 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 apk 파일을 처음 실행하는 경우라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과 관련된 알림이 발생하면서 설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스마트폰에 apk 파일 설치하는 방법

1. 스마트폰 알림 줄에서 실행.

 스마트폰을 통해 apk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상단 알림 줄에 apk파일의 다운로드와 관련된 알림이 보인다.

 보통은 apk 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 알림을 터치하는 것으로 apk파일을 실행하고 앱의 설치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알림줄

2. 내 파일 앱에서 실행.

 알림줄에 있는 알림을 삭제했거나 컴퓨터를 통해서 apk파일을 옮긴 경우라면 스마트폰에서 apk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실행해야 한다.

 스파트폰에서 파일의 실행은 [내 파일]이란 앱을 통해서 실행이 가능하다.

내 파일 앱 실행

 내 파일 앱을 실행하면 보통 apk 설치 파일과 관련된 항목이 있어 이를 터치하여 apk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여 실행하면 된다.

설치 파일 확인

 apk와 관련된 항목이 없거나 나타나지 않는다면 파일을 복사한 경로로 직접 이동하여 apk 파일을 찾아보면 된다.

스마트폰 폴더 직접 확인

 

3.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apk 파일을 실행하여 앱을 설치하려고 할 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의 설정을 해야 한다.

 우선 스마트폰의 설정 앱에서 [잠금화면 및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터치하도록 하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정

 그 다음 [내 파일] 앱을 찾아 터치한 뒤 설정 화면에서 이 출처 허용 부분을 활성화해주면 된다.

내 파일 출처 허용

 

그 외

 apk 파일을 통해 앱을 설치하는 것은 검증되지 않은 앱이나 보안상 위험한 앱을 설치할 위험이 있다.

 때문에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기전에 먼저 설치했던 사용자들의 후기나 파일을 배포하는 사이트의 신뢰성 등을 확인하고 각별히 주의를 하고 설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