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0x80073CF0 오류 관련

2021. 2. 9. 21:13 / 서기랑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려고 보면 0x80073CF0라는 오류 코드가 발생하면서 앱의 다운로드나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해당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데이트 하던 도중 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아 다운로드나 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완료하지 못하고 끊어지게 되면 발생한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0x80073CF0 오류 관련

1. 스토어 캐시 제거.

 앱의 다운로드 도중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캐시를 제거하는 것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방법들에 비해서 방법이 간단하니 우선 이 방법부터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캐시 삭제는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WSReset.exe]를 입력하면 된다.

 cmd 창이 나타나고 스토어 창이 표시되면 캐시 삭제가 완료됐다고 보면 된다.

실행 wsreset.exe

2. DeliveryOptimization 폴더 삭제.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번엔 DeliveryOptimization이라는 폴더를 직접 삭제해보도록 하자.

 해당 폴더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생성되는 캐시와 관련된 폴더로 앱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하지 못하면 여전히 파일이 남아있어 충돌로 인하여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스토어가 해당 폴더를 사용하고 있다면 삭제할 수 없으니 우선 컴퓨터를 재부팅 후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여 DeliberyOptimization 폴더를 삭제(혹은 백업)하도록 하자.

 삭제 후 앱의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DeliveryOptimization 폴더 삭제

3. 업데이트 다시 시작.

 업데이트 도중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기존에 있는 정보를 백업하고 다시 처음부터 업데이트를 진행해보도록 하자.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우선 관련 서비스를 종료하고 업데이트 폴더를 백업 그리고 다시 서비스 실행 후 재부팅을 하면 되는데 cmd 명령어를 이용하면 편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cmd를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도록 하고 재부팅하도록 하자.

 (혹시나 다른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시 폴더를 되돌리면 된다.)

- 서비스 종료
net stop wuauserv

- 업데이트 파일 백업
rename %windir%\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 서비스 시작
net start wuauserv

 

그 외

 위 방법들로 오류가 100% 해결이 된다고 장담은 못하겠다.

 보통 포스팅을 하는 경우 대부분은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서 직접 해결해보고 해결이 되면 포스팅을 하지만 해당 오류는 발생하지 않아서 외국 사이트의 내용을 참고하면서 포스팅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위 방법들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복원 시점이 있는지 찾아 복원을 시도하거나 혹시 모르니 시스템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