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6ide.dll 을 찾을 수 없습니다. not found 오류 해결 방법

2020. 9. 15. 23:00 / 서기랑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보면 다양한 오류를 접하게 된다.

 그중 "vb6ide.dll not found" 혹은 "vb6ide.dll 을 찾을 수 없습니다."등과 같은 오류도 간혹 볼 수도 있는데 해당 오류는 메시지 그대로 vb6ide.dll 파일이 없거나 손상된 경우 발생하는 오류로 관련된 런타임 재배포 팩을 설치하거나 해당 파일을 직접 시스템 경로에 복사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비주얼 베이직 6.0이 오래된 프로그램이다 보니 오류가 발생하는 프로그램 역시 오래된 프로그램에서 발생할 것이다.)

 

vb6ide.dll 관련 오류 해결 방법

1. 런타임 팩 설치.

 정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런타임 재배포 팩을 설치하는 것이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압축을 풀고 런타임 팩의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Visual_BASIC_6_Runtimes_Pack_Release_7.zip
2.62MB

 설치는 별다르게 특별한 과정은 없으며 파일을 실행하고 다음으로 넘기면서 진행하면 된다.

런타임 팩 설치

 설치를 완료했다면 오류가 발생했던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2. 파일 다운로드.

 런타임 팩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거나 설치를 해도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vb6ide.dl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시스템 경로로 직접 이동시키는 것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우선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vb6ide.zip
0.19MB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다면 압축을 풀고 아래의 두 경로에 파일을 경로에 복사하도록 하자.

 %windir%\system32

 %windir%\syswow64

 

 파일을 복사했다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그 외

 보통 이런 종류의 오류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관련 런타임 팩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정상적인 해결 방법이다.

 하지만 비주얼 베이식 6.0과 윈도우10은 호환이 되지 않는 듯 런타임 팩이 잘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파일을 직접 복사하여 이동하는 방법이 오류를 해결하는데 더 좋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