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 (경기도사이버도서관)

2017. 8. 10. 15:23 / 서기랑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책을 볼 수 있는 방법에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가 있다.


 모두 다 아는 당연한 방법들이겠지만 직접 구매해서 보는 방법부터 책방이나 아는 사람에게 빌려 보거나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방법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전자도서관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 한다.


 요즘에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이 많은데 의외로 전자도서관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들이 꽤 많다.

 전자책은 비록 실제 책을 보는 것보다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겠지만 책을 볼 수 있는 여건이나 환경이 안된다면 PC나 휴대폰을 이용해 필요한 책의 내용을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다는 좋은 장점이 있다.


 여기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기준으로 이용 방법을 설명해 볼까 하는데 전자도서관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곳이 많으며 이 외에도 교육청 도서관이나 국회 도서관, 대학 도서관등 다양한 곳에서 지원하며 더 찾아보면 상당히 많이 있다.


 하지만 이용 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 몇 가지 가입 조건이 있기도 하고 유료인 경우도 있으니 본인의 여건에 맞는 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무료인 곳도 많으니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원하는 책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우선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접속하도록 하자.

사이트 바로가기

전자 도서관 메인화면

전자책 메뉴 화면


 접속해서 메뉴를 살펴보면 전자책 메뉴가 있는데 이 곳에서 전자책을 볼 수 있으며 이용하려면 가입을 해야 한다.

 가입 방법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며 휴대폰 인증 이런 것도 없다.

 하지만 가입을 위해 정보를 넣다 보면 경기도 거주자만 이용 가능하다고 나오는데 딱히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은 없어서 아마 상관없지 않을까 한다.

전자도서관 회원가입 화면

전자책 회원가입으로 하면 된다.


가입이 완료됐다면 원하는 책을 찾아 대출을 누르면 책을 볼 수 있다.

전자도서관 도서정보

대출을 누르면 간단하게 책을 볼 수 있다.


그 외

책을 보다 보면 대출이 아닌 예약으로 되어있는 목록을 볼 수 있다.

전자도서관 예약화면


이런 책은 바로 볼 수 없고 예약 신청을 한 뒤 완료가 되어야만 볼 수 있다.

전자도서관 예양 처리

1~2분이라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전자도서관 예약 목록

예약 현황을 볼 수 있고 완료되면 아래의 완료 내역으로 이동이 되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