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이스2이터널 간단 리뷰

2017. 8. 9. 19:43 / 서기랑


이스2이터널 간단 리뷰

1988년에 발매된 이스2의 리메이크 작품으로 2000년도에 PC로 발매되었다.


원작 이스2는 팔콤에서 가장 유명한 시리즈로 일본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영웅전설3와 함께 최고의 작품으로 뽑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는 영웅전설3를 더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건 연령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이스2는 영웅전설3 보다 훨신 전에 나왔으며 아마 나보다 더 어린 사람들은 가가브 트릴로지의 영웅전설 시리즈보다 궤적 시리즈의 영웅전설을, 그리고 이스2 보다는 이스8을 더 좋게 평가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해외에는 이스2가 원톱으로 인기가 많으며 IGN에서 선정한 역대 RPG게임 100위 안에도 들어간 게임이라고 하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 인지는 짐작이 가능하다.

이스2이터널 메인표지


이 엄청난 게임을 리메이크한 것이 바로 이스2이터널.

원작의 스토리는 거의 변경하지 않고, 몇 가지 추가 사항과 그래픽의 업그레이드, BGM의 리뉴얼 등을 하여 발매되었다.


특히 이스2가 팔콤의 역대급 게임이라면, 이스2이터널의 오프닝은 팔콤의 역대급 오프닝으로 평가되는데 제작자가 무려 언어의 정원과 너의 이름은 등으로 유명한 신카이 마코토이다.

(그의 퇴사 후 영상들은 대부분 평가가 좋지 않다.)

이스2이터널 오프닝


또한 그 당시 기준으로 그래픽도 상당히 깔끔하고 좋았는데 이로 인 해 PC요구 사양이 조금 높아지긴 했지만 조명이나 마법등 도트 그래픽의 세세한 표현은 지금 보더라도 충분히 괜찮다고 느낄 수 있다.

이스2이터널 시작화면

그래픽은 지금 봐도 크게 거부감 없이 깔끔하다.


스토리

전작 이스1의 마무리를 짓는 내용으로 이스1에서 마지막 다크 펙트를 물리치고 천공의 섬 이스에 도착하며 이야기가 시작 된다.

이스2이터널 아돌

이스에 도착한 아돌.


시스템

조작

조작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방향키로 움직이고, 두 번 누르면  이동이 되는 형식.

이스2이터널 달리기

달리기가 가능해 이동하는데 답답해 보이진 않는다.


전투

이스 시리즈의 전통인 몸통박치기는 건재 하며 추가로 마법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보스전은 특정 두 보스만 제외하면 화염 마법으로만 공격이 가능하다.

마법 덕분에 보스전을 하다보면 RPG게임을 하는 지 슈팅게임을 하는지 분간이 안간다.

이스2이터널 보스전투

처음 보스부터 저렇게 미사일을 날려댄다.


그 외

이스2이터널은 세이브 파일이 BMP로 저장이 되어 에딧이 불가능 하며 아트머니나 치트오매틱, 게임엔진 같은 수치를 변경하는 식의 치트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마을 사람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에디트나, 치트는 불가능하다는 것.

(혹시나 해서 아트 머니로 테스트해봤지만 그냥 치트가 먹통일 뿐 별다른 변화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