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 입니다.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

2020. 9. 8. 23:34 / 서기랑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알람이 울리면서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는 NFC가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에서 NFC를 작동시킬만한 무엇인가가(보통은 카드인 경우가 많다.) 휴대폰 뒷면에 닿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라고 보면 되는데 평소 NF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으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으며, 삼성 페이 등 스마트폰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nfc 기능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nfc를 카드 모드로 설정하는 것으로 해당 오류 메시지의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다.

 

NFC 비활성화 하기

오류 메시지 때문이 아니더라도 NFC를 사용하지도 않는 다면 기능은 당연히 비활성화해두는 것이 좋다.

 

1. 스마트폰 설정.

 NFC와 관련된 설정은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할 수 있다.

 우선 스마트폰 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2. 연결.

 옵션을 실행했다면 연결을 터치.

연결 메뉴

3. NFC 및 결제 비활성화.

 연결의 메뉴를 보면 'NFC 및 결제'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해당 부분이 사용으로 활성화 되어있다면 오른쪽의 스위치 부분을 터치하여 비활성화하면 된다.

 (글씨 부분을 터치하면 세부 설정 화면으로 이동되된다.)

NFC 비활성화

nfc 카드 모드 설정 방법

 삼성 페이 등 스마트폰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결제가 되지 않거나 NFC 기능을 비활성화해도 결제를 하는 순간 NFC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될 것이다.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NFC 기능을 활성화하면서 카드 모드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1. NFC 및 결제.

 카드 모드의 설정은 간단한데 우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설정 - 연결'까지 이동한 뒤 NFC 및 결제 부분을 터치하도록 하자.

 (이번엔 글자 부분을 터치해야 한다.)

NFC 설정

2. 카드 모드 사용.

 세부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카드 모드를 찾아 사용으로 변경하면 된다.

카드 모드 활성화

그 외

 평소 사용하지도 않고 사용한 적도 없는데 NFC 기능이 사용으로 되어 알람과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다면 스마트폰을 넣는 주머니나 가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 이는 NFC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석 같은 것들이 NFC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