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확장자에 연결된 앱 변경 방법

2020. 9. 5. 23:38 / 서기랑

 윈도우에서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와 앱을 연결해 두면 해당 파일을 실행할 때 연결된 앱이 실행되면서 파일이 열리게 된다.

 (예를 들면 오피스 설치시 xlsx는 엑셀, pptx는 파워포인트가 연결되는 식이다.)

 확장자 연결은 보통 앱을 설치하면서 하는 경우가 많으며 확장자 연결이 되지 않은 파일을 실행할 때 사용자가 앱을 지정하는 형식으로 연결하기도 하는데 설치 시 연결하면 안 되는 확장자를 연결하거나 직접 지정할 때 잘못된 앱으로 연결을 지정했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확장자에 연결된 앱을 변경하면 된다.

 

파일 확장자에 연결된 앱 변경

 변경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지만 변경하고자 하는 확장자가 많지 않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변경하는 것이 간단할 것이다.

 

1. 연결 프로그램 메뉴.

 확장자를 잘못 연결한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연결 프로그램 -> 다른 앱 선택'을 실행하도록 하자.

파일 메뉴

2. 사용할 앱 변경.

 앱 선택 창이 나타나면 기타 옵션에 있는 앱 중 원하는 앱을 찾아 선택한 뒤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파일 열기' 부분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체크를 하지 않으면 이번 실행할때만 선택한 앱으로 실행된다.)

 확장자에 연결된 앱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확장자 연결 앱 변경

연결 프로그램 메뉴가 보이지 않는 경우

 간혹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어도 연결 프로그램 메뉴가 보이지 않는 확장자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의 기본 앱 설정에서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이 좋은데 변경해야 하는 확장자가 많은 경우에도 기본 앱을 통해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이 더 편할 것이다.

 

1. 기본 앱 실행.

 시작의 검색에서 기본 앱 검색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설정 -> 앱 -> 기본 앱' 순으로 실행해도 된다.)

윈도우 설정

2.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기본 앱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화면에서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을 찾아 클릭하도록 하자.

확장자 별 앱 선택

3. 앱 변경.

 파일 형식별 기본 앱 선택 화면을 보면 확장자가 쭉 나열되어있고 그 옆에 연결된 앱이 표시되어있을 것이다.

 여기서 연결된 앱을 변경하고 싶은 확장자를 찾아 앱을 변경하면 된다.

연결 앱 변경

그 외

 확장자를 잘못 연결한 앱이 많다면 Microsoft 권장 기본값으로 초기화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연결된 앱을 변경하는 것이 아닌 연결된 앱 자체를 없애고 싶은 것이라면 약간의 편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편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