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글자 텍스트 복사 방법

2020. 4. 10. 23:20 / 서기랑

 pdf로 작성된 문서 중에는 텍스트가 드래그되지 않아 선택이 불가능하거나, 드래그는 되지만 문서가 잠겨있어 복사가 되지 않거나, 텍스트 자체가 이미지로 되어 있거나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텍스트의 복사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pdf의 잠금을 해제하거나 oc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추출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 pdf의 텍스트를 복사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조금 더 간단하게 pdf의 텍스트와 이미지로 된 테스트를 복사할 수 있는데 방법 자체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pdf의 텍스트를 복사해야 한다면 먼저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pdf 글자 텍스트 복사 방법

1. 구글 드라이브 접속 및 로그인.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구글 드라이브 접속


2. pdf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의 화면이 나타나면 텍스트를 복사하고자 하는 pdf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도록 하자.

 (pdf를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에 끌어다 놓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파일 업로드를 클릭하면 된다.)

pdf 파일 업로드


3. 구글 문서로 연결.

 업로드한 pdf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클릭하도록 하자.

구글 문서 연결


4. 텍스트 복사.

 구글 문서를 연결하여 pdf를 열게 되면 이미지는 제거되고 텍스트만 보이는 형태로 pdf가 열릴 것이다.

 이제 여기서 필요한 pdf의 텍스트를 복사하기만 하면 되는데 단순히 복사가 되지 않던 텍스트는 웬만하면 문제없이 복사가 되지만 이미지로 되어있던 텍스트의 경우 추출이 잘 되지 않아 오타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복사 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텍스트 복사


그 외.

 간혹 pdf를 열었는데 텍스트가 모두 깨져서 알아볼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pdf를 구글 문서로 연결하지 말고, 연결 앱에서 추천 앱에 있는 Lumin PDF로 연결하면 pdf의 텍스트가 깨지지 않는다.

 (크롬이 아니라면 안 될 수도 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