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화면 캡처 방법

2020. 3. 30. 22:09 / 서기랑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캡처 기능은 단순하긴 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윈도우10에서는 캡처 도구라는 앱이 있어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상당히 편리하게 화면 캡처가 가능한데 윈도우에서 화면을 캡처를 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윈도우10 화면 캡처 방법

1. 프린트 스크린(PrtScn) 키.

 오래전부터 윈도우의 화면 캡처는 키보드의 PrtScn(혹은 Print Screen) 키를 이용해서 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PrtScn키를 누르게 되면 화면 전체의 캡처를 하고 클립보드에 저장되는데 이를 그림판 같은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에 붙여 넣어서 사용하면 되며, ALt나 윈도우 키와 함께 PrtScn키를 누르게 되면 활성화된 창이나 저장과 동시에 클립보드가 아닌 파일로 저장이 되도록 할 수도 있다.

화상 키보드


- [PrtScn]

 전체 화면 캡처 후 클립 보드 저장.(듀얼 모니터의 경우 두 모니터 모두 캡처가 된다.)


- [ALT + PrtScn]

 활성화된 창 캡처 후 클립 보드 저장.


- [윈도우 키 + PrtScn]

 전체 화면 캡처와 동시에 파일로 저장.

 윈도우8부터 가능한 기능이며 저장된 파일은 사진 -> 스크린샷 폴더에 저장된다.



2. 캡처 도구.

 윈도우10에 추가된 캡처 앱으로 전체 화면이나 활성화된 창 외에도 원하는 범위를 직접 지정하여 캡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PrtSnc 키를 이용하는 방법보다 좋을 수도 있다.

 캡처 도구는 윈도우10 1809 버전 이상이라면 단축키를 이용하여 캡처하는 방법과 캡처 도구 앱을 직접 실행하여 캡처하는 방법이 있는데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은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고 앱을 이용한 방법은 앱에 저장되어 바로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다.


- [윈도우 키 + Shift + S]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상단에 캡처 메뉴가 나타난다.

 기본은 사각형 범위를 직접 선택하여 캡처를 하는 사각형 캡처이며, 순서대로 자유 선택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이다.

단축키 캡처


- 캡처 도구 앱

 앱을 실행하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캡처가 가능하며(단축키와는 다르게 화면이 하얗게 된다.) 옆의 모드를 통해서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가 가능하다.

 또한 지연 메뉴를 통해서 1초부터 5초 까지 지연 캡처도 가능하니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캡처 도구 앱


그 외.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윈도우의 캡처 기능만으로도 화면 캡처는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의 캡처 기능으로 화면 캡처가 되지 않는 사이트나 프로그램도 있고, 윈도우의 기능이 조금 아쉽다면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꼭 윈도우의 캡처 기능만 고집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