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전화 자동 녹음 저장 위치 확인 방법

2020. 3. 26. 23:57 / 서기랑

 t전화의 자동녹음 기능은 평소 통화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자주 있거나 업무상 중요한 전화의 녹음 등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동녹음 설정을 하고 많은 통화를 하다 보면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녹음 파일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메모리가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t전화 앱을 통해 녹음된 파일을 삭제하거나 백업을 하는 사용자도 많은데 앱을 이용하여 작업을 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이 편하다 보니 녹음 파일의 저장 위치를 찾는 사람도 많다.


t전화 자동 녹음 저장 위치 확인 방법

 자동녹음 파일이 저장된 폴더는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는 숨김 폴더 및 파일 보기를 체크해도 보이지가 않는다.

 때문에 스마트폰 파일 관리 앱에서 숨김 폴더를 찾아 이름을 변경해야 한다.


1. 파일 관리 앱 실행.

 우선 스마트폰에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는 앱을 실행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내 파일이라는 앱을 실행하였다.

갤럭시 내 파일


2. 숨김 폴더 및 파일 보기.

 파일 관리 앱을 실행했다면 숨김 폴더 및 파일을 볼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내장 메모리로 이동한 뒤 설정을 실행하고 숨김 파일 표시를 활성화하면 된다.

숨긴 파일 표시 설정


3. 폴더 이름 변경.

 숨김 폴더 및 파일을 활성화했다면 .TPhoneCallRecords 폴더를 찾아서 길게 터치하고 오른쪽 위의 메뉴에서 이름 변경을 통해 a.TPhoneCallRecords로 변경하도록 하자.

 그다음 하위 폴더인 .nomedia 폴더도 같은 방법으로 a.nomedia 폴더로 변경하도록 하자.

 (폴더 명 앞에 .이 있다면 숨김 폴더로 표시되며 컴퓨터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

폴더 이름 변경


4. 저장 위치 확인.

 이제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스마트폰의 폴더로 이동하도록 하자.

 그러면 위에서 변경했던 a.TPhoneCallRecords폴더가 보이는데 해당 폴더의 안에 자동녹음 파일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장 위치 확인


그 외.

 단순히 백업을 위한 것이라면 앱을 통해 녹음 파일을 내보내고 'Phone\TPhone\VoiceRecorder'폴더에서 파일을 복사해도 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원본 녹음 파일 외에 해당 폴더에 파일이 추가로 더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메모리 면에서 그다지 좋지 않다.


 물론 방법만으로 따지자면 위 방법이 더 번거로울 순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녹음 파일을 내보내는 것보다는 직접 원본 폴더로 이동하여 복사나 삭제 등의 작업을 하는 것이 메모리 관리를 위해서도 더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