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 설치 시 아이콘 자동생성 관련 설정 방법

2020. 3. 25. 22:37 / 서기랑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게 되면 홈 화면에 설치한 앱의 아이콘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본 설정으로 자주 사용하는 앱이라면 실행하기 편하기 때문에 좋을 수도 있지만 홈 화면에 너무 많은 아이콘이 있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오히려 설치 후 자동으로 생성된 아이콘을 삭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하여 아이콘이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하고 싶은 사용자도 많을 것이다.


스마트폰 앱 설치 시 아이콘 자동생성 관련 설정 방법

 예전에는 구글 플레이에서 설정을 했지만 안드로이드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스마트폰의 설정에서 아이콘 자동생성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1. 스마트폰 설정 실행.

 우선 스마트폰 앱스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찾아 터치하여 스마트폰의 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실행


2. 홈 화면 설정 메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메뉴에서 '디스플레이'를 찾아 터치 한 뒤 디스플레이 화면이 나타나면 메뉴에서 '홈 화면'을 찾아 터치하도록 하자.

 (참고로 스마트폰의 홈 화면에서 빈 공간을 길게 터치하면 바로 홈 화면 설정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홈 화면


3. 아이콘 자동생성 설정.

 홈 화면 설정을 보면 '홈 화면에 앱 추가'라는 메뉴가 있을 것이다.

 해당 메뉴가 바로 앱 설치 시 아이콘의 자동 생성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활성화되어있는 경우에는 아이콘이 자동 생성됨으로 자동생성이 싫다면 터치하여 비활성화하면 된다.

홈 화면에 앱 자동추가 설정


그 외.

 홈 화면 설정에서는 아이콘 자동생성 설정 외에도 홈 화면 배열이나 필요 없는 앱을 숨기는 등의 설정이 가능하니 한번 둘러보고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설정하여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며 안드로이드의 버전에 따라서 홈 화면에 해당 설정 메뉴가 없을 수도 있으니 홈 화면 설정에서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구글 플레이 앱의 설정 화면을 찾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