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코타나 끄기 설정 방법

2020. 3. 11. 22:33 / 서기랑

 구글 어시스턴스나 시리, 빅스비와 같은 인공지능 비서 프로그램은 윈도우10에도 존재한다.

 이름은 'Cortana(코타나)'라고 하는데 마이크의 음성이나 키보드의 타이핑 명령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컴퓨터를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하지만 코타나의 지원 언어는 영여, 스페인어, 포르투칼어, 프랑스어 등이며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데다가 지역이 한국이면 사용할 수조차 없다.

 (물론 지역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는 있지만 라이선스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윈도우10 코타나 끄기 설정 방법

 어차피 사용하지 못한다면 있으나 없으나 딱히 신경 쓸 필요는 없을 수도 있지만 코타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윈도우 최적화를 위해서는 끄는 것이 좋다고 한다.


 코타나를 끄기 위한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하는 방법과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윈도우10 프로 버전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실행이 가능하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하면 되고 홈 버전은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한다.


 다만 홈 버전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면 사용이 가능하니 아래의 링크를 통해 먼저 설치 후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윈도우10 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방법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창 gpedit.msc


 편집기가 실행되면 왼쪽의 트리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검색'순으로 이동.

컴퓨터 구성 경로


 검색에서 오른쪽의 화면의 목록에서 'Cortana 허용'을 찾아 마우스를 더블 클릭.

Cortana 허용


 설정창이 나타나면 왼쪽 상단 부분에 있는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 안 함 설정


 설정이 끝나면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끝이다.



2. 레지스트리 수정.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레즈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됐다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메모장에 복사한 뒤 경로만 복사하여 붙여 넣어도 된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 Search

편집기 경로 이동


 ※ 혹시나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windows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새로 만들기 -> 키'를 만들고 이름을 Windows Search로 변경한 뒤 이동하면 된다.

키 만들기


 경로에 이동했다면 창의 오른쪽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만들고 이름을 AllowCortana로 변경하도록 하자.

값 만들기


 값을 생성하면 기본 값은 0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다.

 다만 기존에 AllowCortana값이 존재하고 있다면 해당 값을 더블 클릭하여 확인해보고 0으로 변경해야 한다.

값 편집


 레지스트리의 수정을 완료했다면 역시나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코타나를 끌 수 있다.


그 외.

 사용하지도 못할 거 코타나를 아예 삭제하려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하는데 코타나는 윈도우10의 검색 기능과 같이 있기 때문에 삭제를 하게 되면 검색기능 마저 삭제돼버린다.

 때문에 삭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향후 코타나의 한국어 지원을 위해 잠시만 꺼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