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dn service.exe 삭제 및 재설치 방지

2020. 3. 10. 22:27 / 서기랑

 평소 웹하드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웹하드의 프로그램과 같이 그리드 딜리버리가 설치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ccdn servuce 역시 그리드 딜리버리라고 볼 수 있는데 한번 설치되면 웹하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되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이 되며 그리드 딜리버리의 특성상 사용자 컴퓨터의 자원을 야금야금 사용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삭제하는 것이 좋다.

 

ccdn service.exe 삭제

 사용자 모르게 설치되지만 삭제는 의외로 쉽게 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설치 폴더에서 삭제.

 첫 번째 방법은 ccdn service.exe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여 삭제하는 방법이다.

 폴더는 보통 C:\Program Files (x86)\CCDNService이며 해당 폴더로 이동하여 uninst 파일을 실행하면 삭제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언이스톨

 

2. 프로그램 추가 제거.

 두 번째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제거하듯이 프로그램 제거 혹은 앱 및 기능에 가서 ccdnservice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간단하게 삭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앱 및 기능에서 삭제

 

그 외.

 그리드 딜리버리는 ccdn service 말고도 다른 종류도 함께 설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더 있는지 찾아서 같이 삭제하는 것이 좋은데 어떤 프로그램인지 모르겠다면 그리드 스위치 같은 그리드 딜리버리를 찾아서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것이다.

 

ccdn service.exe 재설치 방지

 ccdn service.exe는 웹하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시 설치되기 때문에 해당 웹하드를 계속 사용할 생각이라면 ccdn service.exe가 설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권한을 변경하여 재설치를 방지하는 일종의 편법을 사용해봤다.

 

1. 폴더 생성 및 속성.

 우선 C:\Program Files (x86) 폴더에 새폴더를 만들어서 이름을 ccdnservice로 변경한 뒤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폴더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폴더 속성

 

2. 고급 보안.

 속성 창이 열리면 보안 탭으로 이동한 뒤 고급 버튼을 클릭.

고급 보안 설정

 

3. 상속 권한 제거.

 고급 보안 설정 창이 열리면 왼쪽 하단에 사용 권한 변경 버튼을 클릭하고 상속 사용 안 함 버튼이 활성화되면 이를 클릭 그리고 새 창이 나타나면 "이 개체에서 상속된 사용 권한을 모두 제거합니다."를 클릭하면 된다.

상속 사용 안 함

 

 

4. 확인.

 이후 권한이 모두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보안 설정을 닫고 웹하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ccdnservice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그 외.

 권한 변경은 일종의 편법이다 보니 ccdnservice가 설치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에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설치 제거 목록에 있다고 설치된 것은 아니니 안심해도 되지만 문제는 해당 목록은 제거하려 해도 애초에 설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파일이 없다고 제거가 되지 않는데 이런 경우에는 폴더 권한을 변경하여 새로 설치 후 제거를 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레지스트리에서 제거를 하면 된다.

 (아니면 IObit Uninstaller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관련 글

 

 

 

 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 삭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