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목록 삭제 방법

2020. 3. 6. 23:30 / 서기랑

 작업 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에서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의 사용 여부 설정만 가능하고 목록에서 삭제하는 메뉴는 없는데 보통은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도 자연히 삭제가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프로그램 삭제 없이 단순히 시작프로그램의 목록에서만 삭제를 하고 싶거나 프로그램을 삭제했음에도 목록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문에 따로 삭제가 필요하다면 MS에서 제공하는 autorun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작프로그램의 목록을 삭제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7, 8도 가능하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목록 삭제 방법

1. 프로그램 다운로드.

 autoruns는 M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유틸리티로 이름을 보면 어느 정도 예상할 수도 있을 텐데 윈도우의 자동실행과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시작프로그램, 작업 스케줄러 등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우선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고 Download Autoruns and Autorunsc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AUtoruns for Windows

프로그램 다운로드


2. 압축 해제 및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해제하고 Autoruns 혹은 Autoruns64를 실행하도록 하자.

 (되도록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 Logon 탭.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생각보다 정신없는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그대로 작업을 시작해도 되지만 조금 더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Logon탭을 찾아 클릭하도록 하자.

Logon탭


4. 시작프로그램 목록 삭제.

 Logon 탭으로 이동하면 처음 다는 그나마 보기 편해졌을 것이다.

 (화면을 작게 하면 별 차이가 없을 수도...)

 이제 여기서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삭제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Delete를 클릭하여 삭제하면 된다.

목록 삭제


 삭제할게 너무 많거나 어떤 프로그램인지 잘 모르겠다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비교하면서 삭제하는 것이 좋다.


5. 확인.

 autoruns에서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작업 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을 확인해 보면 프로그램이 목록에서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크로미움과 아이나비 USB를 삭제했다.)

시작프로그램 확인


그 외.

 해당 프로그램으로 삭제하는 것은 레지스트리를 직접 삭제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쉽고 안전할 수는 있지만 어쨌든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는 것과는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 있다고 마구 삭제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때문에 영 찜찜하고 불안하다면 PC 최적화 프로그램인 고클린이나 CCleaner 같은 프로그램에서도 시작프로그램 목록의 삭제가 가능하니 차라리 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좋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