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zip 분할압축 방법 및 풀기

2020. 3. 2. 23:46 / 서기랑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메일로 파일을 전송해야 하는 경우 파일 크기에 제한되어 있다면 이를 크기에 맞는 용량으로 분할 압축을 하여 파일을 나눠야 한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zip 압축(보내기 -> 압축(zip) 폴더)으로는 분할 압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7zip과 같은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할압축을 해야 하는데 분할압축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압축된 파일을 푸는 방법 역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7zip 분할압축 방법 및 풀기

1. 압축 파일에 추가.

 우선 탐색기에서 분할압축을 하고 싶은 폴더 혹은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7-zip -> 압축 파일에 추가'를 클릭하도록 하자.

7zip 압축 하기


2. 옵션 설정 및 분할압축.

 압축 파일에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압축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왼쪽 하단 부분에 '볼륨 나누기, 바이트' 부분에 용량을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분할 압축이 가능하다.

분할압축 방법


 용량은 10M 혹은 10MB 등 원하는 숫자와 용량 단위를 입력해도 되고 오른쪽의 화살표를 눌러 기본으로 지정된 단위를 선택해도 된다.

 (예를 들어 500M 파일을 10M로 분할 압축을 하면 50개의 파일로 분할되어 압축이 된다.)

압축 용량 선택


 이 외에도 압축파일 형식을 zip이 아닌 7z이나 tar로 변경하여 압축이 가능하며 암호가 필요하다면 암호를 지정하여 압축할 수도 있으니 필요하면 설정한 뒤 압축하는 것도 좋다.


3. 분할압축 풀기.

 압축을 푸는 방법은 일반 압축파일을 푸는 것과 크게 차이는 없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7-zip에서 압축 풀기, 여기에 압축 풀기, "파일명" 압축 풀기 중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압축을 풀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7zip으로 분할 압축한 파일은 001, 002, 003과 같이 숫자가 순서대로 붙게 되는데 반드시 첫 번째 파일인 001을 선택하여 풀어야 정상적으로 압축이 풀리게 된다.

분할압축 풀기


그 외.

 7zip이 아니더라도 반디집이나 알집 같은 압축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분할 압축이 가능하니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7zip을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