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문제

2020. 2. 23. 21:42 / 서기랑

 구글 웹마스터도구(서치 콘솔)에 처음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사이트맵의 상태는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나타난다.

 이는 잠시 기다린 뒤 새로고침 등으로 페이지를 다시 확인해 보면 '성공'으로 변경되면서 정상적으로 등록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이트맵의 주소를 입력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간혹 시간이 지나도 계속 '가져올 수 없음' 상태에서 변경이 되지 않으면서 사이트맵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사이트맵의 주소로 정상적으로 사이트맵이 열리는지 확인해보고 주소에 문제가 없다면 URL색인 수집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문제

1. 사이트맵 주소 확인.

 잘못된 주소를 입력했다면 사이트맵은 당연히 가져올 수 없다.

 혹시 모르니 먼저 주소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는지, 해당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하여 사이트맵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2. URL 검사.

 사이트맵이나 주소에 문제가 없지만 사이트맵을 가져오지 못한다면 URL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웹마스터도구의 상단을 보면 URL을 검사할 수 있는 창이 보인다.

 여기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도록 하자.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3. 색인 생성 요청.

 URL에 문제가 없다면 새로 색인 생성을 요청하도록 하자.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생성이 가능한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다.

색인 생성 요청


 잠시 기다린 뒤 색인 생성을 요청하면 된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4. 확인.

 색인 생성 요청을 하더라도 사이트맵의 양이나 서버의 상태 등으로 사이트맵의 상태가 바로 변경되지는 않는다.

 조바심이 날 수도 있지만 사이트맵에 문제가 없고, 주소에도 문제가 없다면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자.


그 외.

 사이트마다 사이트맵이 등록이 되는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사이트맵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될 것이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상태가 변경되는데 '액세스 할 수 없는 URL, 사용할 수 없는 URL, 빈 사이트맵, 잘못된 속성 값 등으로 상태가 변경되면 해당 상태를 보고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