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폴더 권한 추가 및 일괄 변경 방법

2020. 2. 22. 23:16 / 서기랑

 윈도우는 폴더나 파일에 대한 권한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폴더나 파일에 대한 권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용자 계정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폴더나 파일은 남겨둔 채 윈도우만 다시 설치하게 되면 권한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최상위 폴더에서 권한을 일괄로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윈도우7이나 8도 비슷한 방법으로 권한 설정이 가능하다.)


윈도우 폴더 권한 일괄 변경 방법

1. 폴더 속성.

 우선 탐색기를 실행하고 권한을 변경하고 싶은 폴더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폴더 속성


2. 고급 보안 설정.

 폴더의 속성 창이 나타나면 보안 탭으로 이동한 뒤 고급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고급 보안 실행


3. 사용자 추가.

 사용 권한에 사용자 계정이 있다면 편집을 통해서 권한만 변경하면 되지만 사용자 계정 자체가 없다면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이를 먼저 추가해야 한다.

 (이미 사용자 계정은 추가되어있고 해당 계정의 권한만 변경하고자 한다면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 5번 항목부터 보면 된다.)

계정 추가


4. 사용자 계정 선택.

 권한 항목 창에서는 먼저 사용자 계정을 선택해야 한다.

 상단의 파란색의 보안 주체 선택을 클릭하고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에서 권한을 추가할 사용자 계정명을 입력하고 이름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계정이 확인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선택하면 된다.

보안 주체 선택


5. 권한 설정.

 이제 해당 계정에 대한 적용 대상과 권한을 설정하면 된다.

 적용 대상은 현재 폴더만 적용하거나 하위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 등등 선택이 가능하며 하위 폴더와 파일 모두 일괄로 권한을 적용하고 싶다면 '이 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그다음 권한은 보통 읽기 및 실행, 폴더 내용 보기, 쓰기가 선택되어있는데 모든 권한 혹은 수정 권한을 주지 않는다면 폴더에 대한 삭제가 불가능 하니 삭제 권한까지 주고 싶다면 해당 권한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설정을 모두 했다면 확인 버튼으로 권한, 보안 설정, 속성 창을 종료하면 된다.

폴더 권한 일괄 변경


그 외.

 보통은 위의 방법으로 권한의 추가 및 일괄 변경이 가능하다.

 하지만 간혹 윈도우 시스템과 관련된 폴더나 파일의 경우에는 TrustedInstaller 사용 권한과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하면서 권한 획득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cmd 명령어를 통해서 TrustedInstaller 사용 권한을 계정에 부여해야 한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글 링크

 

 TrustedInstaller 사용 권한을 얻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