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탐색기 검색 안됨 문제 해결 방법

2020. 2. 11. 23:07 / 서기랑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찾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간혹 탐색기의 검색 창이 먹통이거나 분명히 드라이브나 폴더에 파일이 있음에도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보통 다른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와의 충돌로 인해 일시적으로 윈도우의 검색 서비스가 중단되었거나 드라이브의 색인 자체에 이상이 생겨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윈도우10 탐색기 검색 안됨 문제 해결 방법

1. 검색 서비스 문제.

 일단 잘되던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일시적인 문제라고 보고 컴퓨터를 재부팅을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재부팅해도 여전히 문제가 있다면 직접 검색 서비스를 재시작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일단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를 입력하여 서비스를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 서비스


 서비스 창이 열리면 'Windows Search'를 찾아 다시 시작을 한 뒤 탐색기에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조금 더 확실하게 하려면 중지 후 시작을 하는 것이 좋지만 큰 차이는 없다.)

윈도우 서치 서비스 실행


2. 색인 관련 문제.

 검색 서비스를 다시 실행했음에도 여전히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브나 폴더의 색인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색인을 다시 해주는 것이 좋다.


 우선 제어판을 실행 한 뒤 메뉴에서 색인 옵션을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의 검색에서 색인을 검색해도 되지만 검색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제어판에서 실행하자.)

제어판 색인


 색인 옵션 창이 나타나면 하단의 고급 버튼을 클릭.

고급 색인 설정


 이번에는 새창으로 고급 옵션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문제 해결 부분에 있는 '다시 색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이제 기존에 있던 색인 정보를 지우고 새로 색인을 시작할 것이며 색인이 모두 끝나면 탐색기에서 검색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린다.)

다시 색인


그 외.

 위 두 가지 방법으로도 탐색기의 검색 기능이 계속 안된다면 윈도우 시스템의 손상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시스템 복구를 통해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윈도우10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방법

윈도우10 폴더 검색 안되게 설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