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폴더 검색 안되게 설정하는 방법

2020. 2. 1. 23:48 / 서기랑

 윈도우에서 중요한 폴더나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폴더는 숨김 설정을 하여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은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폴더가 숨겨져 보이지 않기 때문에 검색할 때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탐색기의 설정을 숨김 폴더가 보이도록 변경한 뒤 검색을 하게 되면 숨김 폴더도 다른 폴더와 똑같이 검색이 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거나 보여주고 싶지 않은 폴더라면 애초에 탐색기에서 검색이 안되게 색인을 제외하면 되는데 이를 위한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다.


윈도우10 폴더 검색 안되게 설정하는 방법

1. 색인 옵션.

 특정 폴더의 검색을 안되게 제외하려면 윈도우에서 해당 폴더의 색인을 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되는데 이는 색인 옵션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시작의 찾기에서 색인을 검색하여 '색인 옵션'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10 색인 옵션

2. 색인 수정.

 색인 옵션 창이 나타나면 하단의 수정 버튼을 클릭.

색인 수정


3. 검색 제외 폴더 추가.

 색인한 위치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선택한 위치 변경'에서 '검색이 안되게 설정하고 싶은 폴더의 상위 폴더'를 찾아 먼저 체크하여 아래의 '선택한 위치 요약'에 폴더를 추가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YouTube 폴더의 영상모음 폴더 등의 하위 폴더가 검색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였다.)

색인 위치 폴더 설정


 그다음 체크한 폴더의 하위 트리를 열어 검색이 안되게 설정하고 싶은 폴더의 체크를 해제하도록 하자.

 그러면 '선택한 위치 요약'의 '제외' 부분에 체크를 해제한 폴더가 나타날 것이다.

폴더 검색 제외 설정


4. 확인.

 이제 색인 옵션의 변경한 내용을 확인하고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를 검색해보도록 하자.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설정은 완료한 것이다.


그 외.

 윈도우 7이나 8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을 했음에도 여전히 검색이 된다면 제외 부분에 해당 폴더가 확실히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제외에 폴더가 있음에도 검색이 된다면 과거의 색인 설정이 남아서 그런 것일 수 있으니 색인 옵션의 고급에서 색인을 새로 다시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색인 다시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