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텍스트 값 합치는 방법

2020. 1. 26. 17:14 / 서기랑

 엑셀을 작성할 때 필요에 의해서 텍스트 값을 셀에 나누어서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이렇게 나누어 넣은 텍스트 값을 하나로 셀로 합쳐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작성한 셀이라도 해도 다른 셀과 합친 텍스트 값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엑셀 수식의 &(앰퍼샌드) 혹은 CONCATENATE 함수를 이용하면 각 셀의 텍스트 값을 합치는 것이 가능하다.


엑셀 셀 텍스트 값 합치는 방법

 여기서는 B2와 C2의 텍스트 값을 합쳐 D2에 입력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보았다.


1. &(앰퍼샌드) 이용.

 우선 텍스트 값을 합친 결과를 입력할 셀에서 =를 입력한 뒤 합칠 텍스트가 있는 첫 번째 셀을 선택하도록 하자.

 (셀 주소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마우스로 해당 셀을 클릭해도 된다.)

앰퍼샌드 합치기


 수식에 셀 주소가 입력되면 다음으로 &를 입력하고 합칠 텍스트가 있는 두 번째 셀을 선택한 뒤 [ENTER]를 누르면 텍스트 값이 합쳐진 결과가 'D2'셀에 나타날 것이다.

 ('=B2&C2' 와 같은 형태가 된다.)

앰퍼샌드 수식


 합칠 셀이 더 있다면 '&셀 주소'를 추가로 입력하면 되며 공백이나 기호 등으로 구분을 주고 싶다면 셀 주소 중간에 " "나 "-"과 같은 식으로 값을 넣어주면 된다.

 (=B2&" "&C2)

셀 텍스트 값 구분


2. CONCATENATE 함수 이용.

 위와 마찬가지로 텍스트 값을 합친 결과를 입력할 셀에서 =를 입력한 뒤 CONCATENATE( 를 입력하고 합칠 텍스트가 있는 첫 번째 셀을 선택하도록 하자.

 (예를 들면 '=CONCATENATE(B2' 가 된다.)

함수를 이용한 합치기


 그 다음 ,(콤마)로 구분한 뒤 다음 두 번째 셀을 선택한 뒤 )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텍스트 값이 합쳐진 결과가 나타난다.

 ('=CONCATENATE(B2,C2)' 와 같은 형태가 된다.)

함수 수식


 합칠 셀이 더 있다면 괄호 안에 ',셀 주소'를 추가로 입력하면 되며 공백이나 기호 등의 구분을 주고 싶다면 셀주소 중간에 ," "혹은 ,"-"를 넣으면 된다.

 (=CONCATENATE(B2," ",C2))

함수 셀 값 구분


3. 수식을 값으로 변환.

 &나 CONCTENATE 함수를 이용하여 텍스트 값을 합치게 되면 해당 값은 텍스트 값이 아닌 수식의 결과 값으로 입력이 되게 된다.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이 상태가 더 편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텍스트 값이 필요하다면 해당 셀의 값을 복사 한 뒤 선택하여 붙여 넣기를 통해 값으로 다시 붙여 넣으면 된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그 외.

 이 글에서 소개한 두 방법은 모든 엑셀에서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으로 엑셀 2013 이상의 버전부터는 빠른 채우기를 통해 수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셀의 텍스트 값을 합칠 수 있다고 하니 버전에 따라서는 빠른 채우기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