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검색용 광고 검색창 추가 방법

2020. 1. 18. 22:12 / 서기랑

 애드센스 광고는 페이지의 특정 위치에 추가하여 보여주는 광고 외에도 검색창을 추가하여 해당 검색창으로 검색을 하게 되면 검색 결과와 애드센스 광고가 나타나도록 하는 광고도 있다.


 이는 맞춤검색 엔진이라고 하는데 페이지에 텍스트나 디스플레이 형태로 추가하는 광고와 비교해보면 효과가 좋다고는 볼 수 없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검색 기능을 대체하거나 구글의 검색 결과를 나타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잘만 사용한다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검색용 광고 검색창 추가 방법

1. 맞춤검색 엔진.

 우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왼쪽의 메뉴에서 '검색용 광고 -> 맞춤검색 엔진'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검색용 광고


2. 새 맞춤검색 엔진.

 페이지가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새 맞춤검색 엔진'을 클릭하도록 하자.

새 맞춤검색 엔진 생성


3. 정보 입력.

 이제 맞춤검색 엔진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이름 : 검색엔진의 이름으로 자신이 알아볼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검색 범위 :

 전체 웹은 구글 검색 결과가 나타난다고 보면 되며, 선택한 사이트는 자신이 지정한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구글에서 찾아서 보여준다고 보면 된다.

 (자신이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 키워드 : 작성한 키워드와 관련 있는 검색 결과를 우선으로 제공한다.

- 세이프서치 : 음란물 등 유해한 정보를 걸러내는 기능.

- 사이트 언어 : 사이트의 기본 언어.

정보 입력


- 사용자 설정 채널 : 광고 채널을 설정해둔 것이 있다면 여기서 추가하면 된다.

사용자 채널


- 스타일 :

 맞춤검색 엔진의 검색창과 검색 결과의 레이아웃, 테마 등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자신의 사이트에 맞게 디자인을 변경하면 된다.

스타일 레이아웃 테마


 - 검색 결과 :

 검색한 결과가 표시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페이지가 넘어가면서 구글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할 수도 있고, 새 창에 구글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할 수도 있다.

 내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입력한 주소에 검색 결과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location을 입력해 두면 위치 및 로그 창에 검색 결과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검색결과 표시 위치


 모든 정보를 다 입력했다면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맞춤검색 엔진을 생성하면 된다.


4. 검색창 추가.

 이제 코드를 사이트의 원하는 위치에 추가하면 된다.


- 검색창 코드 :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으로는 검색창 코드는 상단이나 사이드바를 기준으로 추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단에 추가하고자 한다면 html 편집에서 <headbox>나 <header> 등 상단의 위치 코드를 찾아서 추가해주면 되며(스킨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다.), 사이드바에 추가하고자 한다면 간단하게 HTML 배너 출력 플러그인에 코드를 추가해주면 된다.

검색창 코드 입력


- 검색결과 코드 :

 현재 페이지나 새 창에 구글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설정했다면 html 코드의 <body></body> 사이의 어디든(되도록이면 끝이 보기 좋을 것이다.) 코드를 넣어도 된다.

 하지만 내 웹사이트로 선택했다면 그에 맞는 위치에 추가하는 것이 좋은데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location에 결과가 나타나도록 했다면 <s_local></s_local>을 찾아 해당 위치에 추가해 주거나, 아예 <s_local>관련 코드를 싹 지우고 코드 하단의 footer 메뉴 위에 추가하는 것도 좋다.

검색결과 코드 입력


5. 확인.

 추가를 완료했다면 이제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고 정상적으로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코드를 제대로 넣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며 레이아웃이 마음에 안 든다면 맞춤 검색 엔진을 수정하거나 사이트의 css를 수정해야 할 것이다.

애드센스 검색용 광고 검색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