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2020. 1. 5. 10:30 / 서기랑

 엑셀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이것저것 설정을 변경하다가 안된다면 최후에는 재설치를 하게 된다.

 하지만 파일의 손상되거나 하는 문제가 아닌 단순히 설정이 꼬인 것이라면 재설치 전에 먼저 설정 초기화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데 엑셀에서는 별도의 초기화 메뉴가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 기존에 저장된 설정 정보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다.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설정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야 한다.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레지스트리 에디트


2. 공통 경로 이동.

 이제 엑셀이 설치된 경로로 이동해야 하는데 엑셀의 버전마다 경로는 조금씩 다르니 우선 공통된 경로까지 이동하도록 하자.

 공통 경로는 아래와 같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ffice

오피스 경로 이동


3. 버전별 경로 이동.

 공통 경로까지 이동했다면 이제 그 하위 경로에서 자신의 엑셀 버전에 맞는 경로를 찾아 이동하면 되는데 엑셀에 따른 경로는 아래와 같다.

- excel 2003 : 11.0

- excel 2007 : 12.0

- excel 2010 : 14.0

- excel 2013 : 15.0

- excel 2016 : 16.0

버전별 경로 이동


4, 설정 백업 및 삭제.

 경로에 이동했다면 이제 excel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다.

 다만 설정을 그냥 삭제하다가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으니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여 먼저 삭제 대신 백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는 엑셀 2010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14.0의 하위에 있는 excel 폴더를 백업하였다)


 버전 경로 하위에 excel 폴더의 이름을 excel_bak 등으로 백업 폴더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엑셀 설정 백업


그 외.

 이제 엑셀을 실행하면 설정이 초기화되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의 경우에는 초기화가 되지 않는데 이 부분까지 초기화하고 싶다면 파일 - 옵션으로 이동하여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사용자 지정 설정을 원래대로 하면 된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원래대로 초기화